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소개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매일경제]대구사이버대, 올 2학기 지원자 115% 늘어..치료과학계열 최고 경쟁률
글유형
뉴스
글쓴이
홍보팀
작성일
2020.11.25
조회
17824
게시글 본문



매일경제 기사 캡쳐. 올 2학기 지원자 115% 늘어, 치료과학계열 최고 경쟁률. 기사 원문 하단 참조.


대학부설 홍보방송국 활용
온라인 실시간 학생 지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평가
2년 연속 최우수대학 성과
수어통역사 배치해 배려도


◆ 사이버대학 ◆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대학 및 교육기관이 비대면 수업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사이버대학은 오히려 코로나19 수혜를 보고 있다. 대학들이 비대면 수업을 위한 학교 시스템을 뒤늦게 도입하느라 학사운영 및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일부 대학생들은 등록금을 반환해달라며 시위까지 하기도 했다. 이렇게 교육기관들이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한계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서도 대구사이버대의 지원자 수와 입학생 수, 수업 참여에 대한 만족도는 오히려 크게 상승했다.

대구사이버대는 2020학년도 2학기 입시모집 결과, 2019학년도 2학기 입시 대비 115% 경쟁률이 상승했다. 특히 최근 3년간 평균과 비교 분석해볼 때 147% 증가를 기록해 대구사이버대 입시경쟁력이 상승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경쟁률이 높았던 전형은 치료과학계열로 전년 대비 128% 상승했다. 치료과학계열(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미술치료학과)의 신입, 2학년 편입, 3학년 편입 일반전형(정원내) 평균 경쟁률은 2.4대1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실습 및 학생지도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구사이버대는 대학만의 강점을 통해 위기를 슬기롭게 대처했다.

과거 매년 학기가 시작되면 대구사이버대는 학과 단위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 오프라인 대면 지도를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학생들 대면 지도에 어려움을 겪자 대학 부설 교육홍보방송국을 활용한 온라인 실시간 방송으로 학생 지도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2017년 개국한 다중채널네트워크(MCN)형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는 교육홍보방송국을 통해 유튜브, 페이스북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동영상 플랫폼을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적극 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1학기와 2학기 총 30회에 가까운 대구사이버대학교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학생과 교수자 간 실시간 원활한 소통은 물론 수업의 질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이 기간 라이브 접속자 수는 평균 약 1만명(조회 수 기준)에 달해 전국 곳곳의 재학생들과 실시간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온라인 간담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또한 원격대학 최초이자 2회 연속으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실태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의 성과를 이룬 대구사이버대는 명성에 걸맞게 전문 수어통역사까지 배치해 청각장애학생들을 배려했다. 특히 총 재학생이 250여 명인 한국어다문화학과는 베트남 등 전 세계에서 순간 동시 접속자 170명을 기록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대구사이버대는 임상심리학과와 사회복지상담학과, 발달재활학과를 신설해 2021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에 따라 2021학년도 1학기 입시는 4개학부(재활과학부, 사회복지학부, 교육·행정학부, 창의공학부) 14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12월 1일부터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 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 이상 학력이면 편입학도 지원 가능하며 장애등급이 있거나 기초생활수급권자일 경우에는 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학기당 평균 126만원의 학비는 타 사이버대에 비해 낮은 편이다. 특히 국가장학금 지원 대학으로 기초생활수급대상과 소득 1분위부터 6분위까지의 학생은 전액장학 대상으로 교육비 부담이 전혀 없으며 재학생 한 학기 평균 자부담 등록금은 약 43만원에 불과하다고 학교 측은 밝혔다.


사이버대 최초로 신설되는 임상심리학과는 뉴노멀 시대를 맞아 정신장애 진단 및 치료재활의 심리학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심리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향후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한다. 타 전공 및 학교와 차별된 '정신병리 진단 및 심리평가' 수행 능력 배양에 초점을 두고 우수한 교수진으로부터 탁월한 임상심리사의 배출이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사회복지상담학과는 사회복지와 상담의 융합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커리큘럼이 구성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히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관심 △클라이언트의 가족 및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역량 강화 등을 할 수 있도록 세밀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발달재활학과는 성인 발달장애인들에게 필요한 독립생활 능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켜 사회 구성원으로 한발 나아갈 수 있도록 체계화된 학과다. 2020학년도에 신설한 장애인자립지원학과의 학과 명칭 변경을 통해 장애 극복 및 사회통합을 지원하는 의미를 품고 새롭게 개편할 예정이다.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배려와 지원이 다양해짐에 따라 고등학교 이후 발달장애인을 위한 미흡한 고등교육 체계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학과이며 발달장애인들이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자립을 이끌 수 있는 커리큘럼을 설계했다.

이근용 대구사이버대 총장은 언택트 교육을 강조하며 "지원자 중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가 절반 가까이 되는 대구사이버대의 특수교육, 사회복지, 상담 및 치료, 재활분야 특성화 대학으로서 전문성은 전국 최고라 자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대구사이버대 학위에 대한 미래가치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우울증을 겪는 사람도 늘어났고, 사회통합과 사회안전망 강화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됨에 따라 대구사이버대가 육성·배출하는 교육, 복지, 재활 분야 전문직업인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김제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게시글 메모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입시홍보팀
연락처
053-859-7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