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대조언어학
(Theories of Teaching Korean Grammar)

해설

대조언어학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언어교육과 학습자 이해라는 면에서 그 중요성은 주지의 사실이다. 대조언어학의 연구에서는 그것이 특정 언어 간 대조라면 언어적 사실이나 현상이 주어진 기준으로부터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강의는 보편성과 유형론의 관점에서 언어 간의 대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또한 전체적인 이해와 본 강의가 한국어교육을 위한 언어대조에 맞춰져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우리에게 익숙하고, 학습자 언어의 중심을 이루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중심으로 하고 최근의 한국어교육 상황을 생각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동남아 언어들도 부분적으로 포함시키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