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Multi-cultural Society)

해설

사회 전반에 자리하고 있던 민족문화의 개념을 사회적 다양성의 수용과 사회적 통합성의 형성으로 전환하는 것은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목적이다. 그러나 한국적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혼란이 여전히 존재할 뿐 아니라, 교육내용이나 방법 등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강좌의 목적은 단순히 다문화개념을 일반적인 교육학적인 측면의 교수·방법론에 적용하는 기술적인 방법론(어떻게)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문화교육 개념에서부터 내용(무엇을)적인 부분까지 고려하는 종합적인 이해를 포함하며, 궁극적으로는 효과이고 다양한 다문화 교육 교수이론과 방법 및 모형을 학습하고 실제로 교수법을 활용한 강의안 작성을 포함한 다문화교육 교수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