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재활시설 경영과 마케팅
(Rehabilitation Facility Management and Marketing)

해설

직업재활시설은 자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판매하는 생산시설이다. 생산시설은 고객을 잘 이해하여 고객에게 꼭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생산품의 판로를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다. 따라서 직업재활 전문가는 생산품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이 필수적이다. 직업재활마케팅에서는 직업재활 현장에서 마케팅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일련의 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며, 시장기회의 탐색, 표적시장의 선정, 마케팅 믹스전략 개발, 실행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