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소개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매일경제] 대구사이버대학교 입시 특집기사
글유형
뉴스
글쓴이
홍보담당
작성일
2017.11.22
조회
3383
게시글 본문


대구사이버대학교 입시 특집기사


 


"대구사이버대, 특수교육·사회복지 특성화…이주여성 수업료50% 지원"

 

특수교육·사회복지 분야의 국내 최고 강점을 지닌 대구사이버대학교(총장 홍덕률)는 다음달 1일부터 2018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2002년 개교한 대구사이버대는 특수교육·사회복지 분야에서 전통을 자랑하는 대구대와 형제 학교로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현재 약 4200명의 재학생이 학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수교육 사회복지 상담·치료 재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이버대 중 대표 특성화대학이다. 대학 초기부터 언어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 등 치료 관련 학과도 잇따라 개설하며 입지를 단단히 굳혔다. 특히 '형제 학교'인 대구대와 인적·물적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관련 분야 성장의 동력이 됐다. 지난해 8월에는 관악구 신림동에 서울학습관을 개관했다. 서울학습관은 건축면적 1573, 지상 7층 규모이며 개관 이후에는 매주 학과 세미나 및 특강, 스터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어 학생들의 오프라인 수업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

 

모집 학과는 특수교육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활상담학과 복지행정학과 행정학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등 12개 학과다.

 

신입생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 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또 전문대학 졸업 및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 2학년 편입생, 4년제 대학에서 2년 또는 4학기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는 3학년 편입생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직장인, 주부, 실업계 고교 출신,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 대상자 등은 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대구사이버대 입학 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학업계획서(70%)와 학업적성검사(30%)를 통해 선발하고,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대구사이버대는 한 학기 등록금이 126만원(18학점 기준)으로 반값 등록금을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장학금 혜택을 대폭 확대했고, '2015 교육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재외국민이나 이주여성의 경우 수업료 50%를 지원하고, 장애인과 장애아를 둔 부모는 물론 장애부모를 둔 자녀에게도 수업료 30%를 지원한다. 직장인과 경력단절여성, 50세 이상 만학도의 경우 1년간 수업료 20%를 면제한다. 중앙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공무원의 경우 입학금과 정규학기 수업료 50%의 학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자신의 소득분위에 따라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I유형) 혜택을 통해 학비 감면이 가능하다.

 

 

대구사이버대는 특히 온라인 대학으로서 고품질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보다 뛰어난 교육 효율성을 가짐으로써 점차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이버대 중 모바일 캠퍼스 환경이 뛰어난 학교로도 손꼽히는 대구사이버대는 현재 모든 수업을 휴대폰으로 출석하고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직장인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대구사이버대 관계자는 "이처럼 스마트폰 강의 구현율이 높은 이유는 매 학기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 제작하고 있는 데다 제작 단계부터 스마트폰 구현 환경에 맞춰 콘텐츠를 설계·제작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는 대다수 콘텐츠를 외주 제작하는 여타 사이버대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일이라고 한다. 특히 KT와 산학협력으로 모바일러닝 환경을 구축하고 DCU M-캠퍼스를 운영하는 것도 재학생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재 총 228과목 중 228과목(2016학년도 기준) 모두 스마트폰을 통해 수강이 가능하다.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학사공지, 일반공지, 학적정보, 수강신청 내역 조회, 학점 취득 내역, 토론·과제·시험 확인, 학습 진도율 확인까지 체크할 수 있다. HD방송 및 멀티 스튜디오의 첨단 시스템에서 만들어지는 디지털 교육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함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는 스마트한 교육 인프라를 통해 최상의 온라인 강의로 평가받고 있다. 언어치료학과와 미술치료학과의 경우 학부 과정임에도 실시간 온라인 실습 화상세미나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치료사가 되기 위한 필수 교육 과정이다. 낮에는 직장에 얽매일 수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해 일과 후 집이나 회사에서 온라인, 모바일 접속을 통해 교수와 만나 실습 지도에 대한 상호 의견을 주고받는다.

 

대구사이버대의 지원자를 분석(전년 기준)해보면 지역별로는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33.25%로 가장 높았으며, 대구·경북이 30.66%로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은 지원자 연령대는 30(38.82%)였으며 평균 연령은 지난해에 비해 1.5세 늘어난 35.5세로 나타났다. 전체 학생 중 재직자 비율이 68%에 이를 정도로 직장인에게 인기가 높다. 학력별로는 4년제 대학교 출신 38.29%, 전문대학 출신 37.38%, 대학원 졸업자 10.74%를 기록했다.

 

 

 

 

 

[매일경제]

대구사이버대, 특수교육·사회복지 특성화…이주여성 수업료50% 지원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773184

 

게시글 메모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입시홍보팀
연락처
053-859-7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