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소개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매일경제]대구사이버대, 특수교육·사회복지 특성화大.언어재활사 등 자격증 과정인기
글유형
뉴스
글쓴이
홍보담당
작성일
2019.12.10
조회
9141
게시글 본문

대구사이버대, 특수교육·사회복지 특성화大..언어재활사 등 자격증 과정 인기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최우수'
강의 99% 스마트폰 수강 가능
장학혜택 확대..5명중 4명 수혜

대구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 제공 = 대구사이버대]
'정의롭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따뜻한 전문인을 키워내는 전인교육' '사람 중심 교육 철학(Human-Oriented)'은 대구사이버대학교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다.

2002년 개교한 대구사이버대(총장 이근용)는 특수교육·사회복지 분야에서 전통을 자랑하는 대구대와 형제 학교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재학생 4000여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수교육 △사회복지 △상담·치료 △재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이버대학 중 대표 특성화 대학이다. 실제로 대구사이버대는 2017년 국립특수교육원이 발표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사이버대 최초로 2회 연속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최우수 대학'에 선정된 바 있다.

2020학년도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장애인자립지원과를 개설한다. 대구사이버대 관계자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 서비스 부족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장애인자립학과를 신설했다"며 "심신의 장애로 고등교육 접근에 소외됐던 장애인들을 위한 전인적 교육을 실천하는 학과"라고 전했다.

장애인자립지원과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설계한 커리큘럼과 실무와 연계된 학습지도로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주력한다. 특수교육, 재활상담, 언어치료, 행동치료, 상담심리 전공 학생들의 멘토링과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통한 개별 학습을 지원하며, 지역사회 거점기관과 연계해 직업 역량 또한 키울 수 있다. 학과 관계자는 "특히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필요한 독립 생활 능력과 사회성을 향상해 사회 구성원으로 한발 나아갈 수 있도록 체계화된 학과"라고 말했다.

대구사이버대는 치료와 관련해 특성화된 전문 자격증 과정이 인기다. 치료 관련 특화된 커리큘럼으로 언어재활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 전문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입학하는 학생이 많고 직장인 입학률이 높은 편이다. 전체 재학생 중 직장인 비율이 절반 이상인 68%에 이른다.

행동치료학과는 국제행동분석가자격증위원회(BACB)에서 학부 과정 중 아시아 최초로 국제행동분석가 자격 취득 학과로 인정받았다. 국가공인 '장애인재활상담사' 1·2급을 배출하는 곳도 21개 사이버대학 중 대구사이버대가 유일하다.

이근용 총장
지난 10월 대구사이버대는 미국 위스콘신주에 있는 콘코디아위스콘신대와 교수·연구학자 상호 교류 글로벌 인재 양성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협약을 통해 두 대학은 △교수·연구학자 상호 교류 △교환학생 △교육·연구에 대한 출판물 및 학술 정보자료 교환 △교육·연구를 위한 공동연구 및 회의 △기타 학술 연구 등에 대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최근엔 디지털 혁신 등 새로운 교육 환경 변화에 맞춰 스마트폰 강의를 99% 구현했다. 올해 대구사이버대는 전국 대학 최초로 스마트폰에서 지문인증 출석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앱)을 도입했다. 앱 지문인증을 통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출석하고, 안전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현하게 됐다. 기존엔 학번인증, 공인인증, 문자인증 등을 통해 온라인 강의에 접속할 수 있었다.

대구사이버대는 스마트포털시스템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앱 개발에 착수했으며 2019학년도 개강에 맞춰 오픈했다. 앱을 통해 △강의실 입장 및 전체 강좌 모바일 수강 △학습활동(과제, 토론, 프로젝트, 강의노트 등) 기능 제공 △학적 정보 조회 및 각종 신청(학적 변동, 학점 포기, 졸업 신청 등) △각종 공지 및 학사일정 안내 △수강·장학 신청 등 대학 수강 및 학사와 관련된 서비스 대부분이 웹(PC)과 동일하게 제공된다.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지문인증이 가능한 스마트폰만 있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구사이버대가 개발한 '대구사이버대 스마트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특히 이번 대구사이버대 스마트 앱은 '정부24'에 적용한 FIDO 기반 생체인증 기술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자는 기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대신 지문인증만으로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수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문을 한 번만 등록하면 PC에서도 QR코드를 활용해 지문인증 로그인이 가능하다.

장학금과 복지 혜택도 다양하다. 대구사이버대는 일반 대학보다 낮은 등록금 정책과 더불어 신·편입생 5명 중 4명이 다양한 장학 제도 혜택을 받고 있다. 1학년 신입생은 진학 장려 장학금으로 입학금 면제와 수업료 30% 감면 등 대상별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외국인 장학금, 다문화가족 장학금은 입학금 면제와 수업료 50% 감면을 제공받는다. 대구사이버대 관계자는 "군 장학금, 공무원 장학금, 산업체 위탁 장학금 등 여러 방면에서 장학 규모와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사이버대는 오는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 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 이상 학력이면 편입학도 지원 가능하며, 장애등급이 있거나 기초생활수급권자일 경우 등에는 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원서는 홈페이지에서 접수 또는 방문 제출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는 대구사이버대 입학관리본부로 제출 또는 방문 제출해야 한다. 모집 전형은 일반전형, 특수교육대상전형, 기회균형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등이 있다. 학과별 교수를 직접 만나 상담할 수 있는 입학설명회는 12월 전국에서 진행된다. 총 13개 학과를 모집하며 이 중 특수교육학과, 행동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 재활상담학과, 장애인자립지원학과는 전국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다.

선배들의 조언 / 상담심리학과 1학년 표형민 씨
하모니카 연주하는 상담사가 꿈…장애인에 다양한 장학금 큰 도움

대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1학년인 표형민 군은 특수학교인 대구성보학교의 하모니카연주단 '맑은소리하모니카앙상블'의 리더이자, 구족화가로 활동하고 있는 예 술가다.

지체장애 1급인 표군은 장애인들을 위한 상담사가 되기 위해 대구사이버대 진학을 결심했다. 표군은 "어렵지만 도전을 위해 대구사이버대에 가기로 결정했다"며 "현재 연 200회가 넘는 공연 활동을 병행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공부가 가능한 대구사이버대를 선택했다"며 진학 이유를 밝혔다.

표군에게도 도전이 두려웠던 시기가 있었다. 표군은 "선천적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고 장애를 부끄럽게 여겨 힘든 시기도 있었다"며 "당시에는 '나는 안 될 거야, 안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며 스스로 한계를 만들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또 "성인이 되고 나서 사람에 대한 마음을 공부하고 싶었는데, 평소 대구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의 탄탄한 커리큘럼과 지역별 네트워크 스터디에 대한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접하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했다.

그는 대구사이버대의 강점으로 학과 교수님과 학생 간의 오프라인 모임, 스터디 모임, 특강 등 다양한 커리큘럼 및 교류를 꼽았다. 그는 "지난봄 학교 행사 공연을 계기로 많은 학우와 인연이 되어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사이버대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스스로의 의지와 학업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누구에게나 좋은 대학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스마트폰 앱 시스템으로 온라인 교육이 최적화돼 있다는 점도 대구사이버대만의 장점이라고 전했다.

표군은 스마트폰 강의에 대해 "공연을 다니면서도 차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시공간 제약 없이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며 "이를 바탕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상담을 해줄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장학 혜택 또한 대구사이버대 진학을 결심하게 된 이유라고 덧붙였다. 표군의 꿈은 하모니카 연주를 하는 상담가다. 졸업 후 희망 진로에 대해 묻자 "손을 쓸 수 없는 나는 목에 걸린 홀더가 없으면 하모니카 연주를 할 수 없다"며 "이 홀더처럼 어려운 사람들에게 힘을 줄 수 있는 멋진 상담가가 되고 싶다"고 환하게 웃으며 답했다.

[신혜림 기자]

 

기사 링크 : https://news.v.daum.net/v/20191129040311263

 

 

 

게시글 메모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입시홍보팀
연락처
053-859-7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