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소개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토크유] 35년간 공무원 끝에 제2의 인생설계 중인 한국어다문화학과 백석현 학우
글유형
인물
글쓴이
홍보팀
작성일
2020.06.15
조회
22139
게시글 본문

[토크U] 35년간 공무원 끝에 제2의 인생설계 중인 한국어다문화학과 백석현 학우

백석현 선생님 프로필 사진_1. TalKU. 한국어다문화학과 -백석현 학우편- 가르침에서 배움의 길로

▶본인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대구사이버대 19학번으로 한국어다문화학과에 다니고 있는 백석현이라고 합니다.

공무원으로 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서 35여년간 근무하다가 현재는 공로연수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출입국·외국인사무소는 공항만에서 대한민국 국경을 지키는 출입국심사 업무와 국내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을 관리하는 일을 하는 국가기관입니다. 

 

백석현 선생님 프로필 사진_3

 

▶대구사이버대학교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아마 2015년 쯤으로 기억됩니다. 제가 당시 대구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학교측의 요청으로 다문화사회전문가 이수교육 강의를 하기 위해 학교를 방문하게 되면서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한국어다문화학과를 졸업하면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과 법무부장관이 인정하는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자격을 동시에 취득하게 됩니다.
다만, 다문화사회전문가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법무부장관이 정하는 교육, 즉 이민법제 등 총 15시간의 교육을 별도로 이수하여야 합니다.

 

 


▶한국어다문화학과를 공부하시게 된 계기는요?

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들을 늘 접하게 됩니다. 그때마다 느낀 점은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많은 이민자들이 한국어를 제대로 못해서 많은 불편을 겪거나 불이익을 보는 일이 많은 것을 보면서 이분들에게 한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어강사가 충분히 양성되어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퇴직하기 전에 한국어강사 자격을 취득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평소 하고 있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고 있던 와중에 학교 측의 요청으로 이민법제 강의를 하러 가게 되면서 한국어다문화학과라는 곳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당시 이수교육에 참석하신 분들 중에서 수녀님, 정년 퇴직하신 교장 선생님, 다문화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중년에 가까운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강의 내내 나도 여기서 배울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거기다가 사이버라는 한정된 공간이 무색할 정도로 이틀 일정 내내 윤은경 학과장님과 여러 선생님과의 격의 없는 대화와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너무 인상적이었습니다. 여기가 내가 다녀야 할 곳이란 생각이 바로 들었습니다.
강의하러 왔다가 강의를 듣게 되는 학생신분으로 바뀌는 순간이었습니다(웃음)

 

 


 

▶한국어다문화학과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도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학과라는 것이 가장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고령화 저출산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 한국의 현실로 보면 이제 다문화사회로 가는 것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환경 변화에 꼭 맞는 인재를 길러내는 곳, 다문화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통합적 인재를 양성하는 곳, 바로 한국어다문화학과의 강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재학 중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요?

기억에 남는 일이라기 보다는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이 드는 점은 제가 한국어다문화학과의 매력과 강점을 잘 안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저의 소개 및 권유로 직장 동료와 지인도 같이 배우고 있으며, 최근에는 또 동료의 부인이 20학번으로 합류하여 배우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다문화학과 홍보맨으로 활동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웃음)

 

백석현 선생님 프로필 사진_2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자격증의 이수교육 특강 강사로도 저희 대학과 인연이 있다고 들었는데, 혹시 당시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으신지요?

이틀간 강의 도중 윤은경 학과장님을 비롯한 몇몇 분들과 점심을 같이하는 시간을 가진 적이 있는데 여러 얘기를 나누다가 한국어다문화학과에 매료되어 저도 기회가 되면 나중에 다니고 싶다는 약속을 덜컥하게 되어 지금은 제자가 되어 열심히 가르침을 받고 있습니다.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을 취득하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다문화사회전문가 양성에 필요한 학위과정을 개설한 대학에서 이민법제론 등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등을 합쳐 총 24학점을 취득한 후 15시간의 이수교육을 받으면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현재 창원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서 근무하고 계신데, 한국어다문화학과에서 공부한 것이 근무하시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시는지요?

한국어를 잘하지 못하는 외국인들을 만나면 학교에서 배운 한국어교육 관련 지식을 토대로 조금은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바르게 말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도 하고, 각국의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의 바탕 위에서 외국인들을 마주하게 되어 생각의 폭이 훨씬 넓어진 것 같습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다문화학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해 주신다면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말 100만 명에 달하던 외국인 수가 10년 만인 2017년에는 200만 명을 넘어서고, 2021년에 300만 명에 달한 것이라는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다문화사회로 성큼 들어서고 있습니다.
그만큼 한국어강사의 역할이 커지고 이민자와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다문화사회전문가의 역할 또한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다문화사회가 필요로 하는 통합형 인재를 길러내는 곳, 그 중심에 대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다문화학과가 있습니다.
다시말해 대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다문화학과는 여러분들의 미래를 열어주고, 여러분들의 길이 되어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백석현 선생님 프로필 사진_4

 

▶앞으로의 꿈이 있으시다면요?

35여 년 동안의 외국인 업무 관련 실무경험과 학교에서 배운 체계적인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다문화사회전문가로서 다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어요. 더 나아가 기회가 된다면 세종학당이나 KOICA(한국국제협력단)의 해외 봉사단 일원으로 참가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알리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게시글 메모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입시홍보팀
연락처
053-859-7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