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소개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임상심리학과 신설 기념 ‘정서심리특강-감정이라는 숙제’ 유튜브 라이브 방송
글유형
뉴스
글쓴이
홍보팀
작성일
2020.10.30
조회
24039
게시글 본문


이흥표 교수. 정서심리특강: 감정이라는 숙제. 대구사이버대학교 임상심리학과 이흥표.
대구사이버대
, 임상심리학과 신설 기념 정서심리특강-감정이라는 숙제유튜브 라이브 방송

 

- 27일에 2회에 이어 11월까지 총 6강 진행예정

- 역동과 정서에 대한 권위자이자 임상심리전문가인 이흥표 교수 직접 강의

- 실시간 댓글통해 시청자들과 소통

 

대구사이버대학교(총장 이근용)가 지난 27이흥표 교수의 정서심리특강'을 대구사이버대학교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1정서심리특강: 감정이라는 바이러스’, 2신경증적 장애는 정서장애다주제로 열린 이번 특강은 임상심리학과 신설 기념으로 주최되었다.

 

11월부터는 3고통과 슬픔, 잃어버린 것에 대하여’, 4불안, 별이 빛나는 밤에’, 5분노는 너의 힘’, 6감정의 시대-정서의 치유라는 주제로 특강이 이어질 예정이다.

 

유튜브 특강은 대구사이버대학교TV 유튜브(https://youtube.com/c/대구사이버대학교TV)에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해놓으면 라이브 시청이나 다시 보기가 언제든 가능하다.

 

특강을 진행한 이흥표 교수는 정서(감정)는 항상 우리를 따라다닌다. 정서는 나의 일부이자 내가 아닌 것이기도 하다. 신경증이란 결국 감정의 연장이거나 고갈이다. 이렇게 감정이 당면한 숙제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러니하게도 그동안 심리학에서 등한시되거나 제대로 연구되지 못하였다. 대학에서 정서에 대한 과목이나 특강이 거의 없거나 부실한 경우도 매우 많다감정은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그것이다. 임상심리학과에서는 타 대학과 다르게 '감정과 마음의 역동'을 한껏 공부하고 정서심리학을 개설한다고 말했다.

 

이흥표 교수는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박사를 졸업하였고 임상심리전문가(정신건강임상심리사 1) 자격을 취득하였고 역동과 정서에 대한 권위자이다. 그는 오랫동안 진화심리학, 역동심리학과 정서치료에 집중하였고 심리치료에 종사하였다. 또한 이러한 진단과 치료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은 왜 아픈가(학지사, 2012), 심리학의 다섯 가지 질문(학지사, 2016), 도박의 심리(학지사, 2003), 마음의 기원(공역, 나노미디어, 2005), 심리치료에서 정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학지사, 2008) 등 다수의 저서와 역서를 번역하고 저술하였다.

 

한편 2021학년도에 신설한 임상심리학과는 임상심리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임상심리학과에서는 임상심리사로의 전문성을 증진하기 위해 심리평가진단을 인지검사, 성격투사검사, 아동진단검사' 등의 과목으로 세분화하였고 '심리치료의 원리, 긍정심리학, 정서심리학, 정신역동, DSM-5 진단' 등을 통해 진단과 치료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였다.

 

특히 '진단실습''심리치료 실습' 등을 수강하면 따로 실습을 받지 않고도 산업인력공단 임상심리사 응시에 필수적인 1년간의 실습과정을 인정받는다.

 

홍주연 학생처장은 임상심리학과는 뉴노멀시대를 맞아 정신장애 진단 및 치료의 심리학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심리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라며 앞으로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후 전문가로 기능하는데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충분한 임상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사이버대는 임상심리학과·사회복지상담학과·발달재활학과를 신설 121일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에 따라 2021학년도 1학기에는 4개학부 14개 학과(재활과학부(놀이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임상심리학과, 발달재활학과, 재활상담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 교육·행정학부(특수교육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행정학과), 창의공학부(전자정보통신공학과))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또한 대구사이버대 휴먼케어대학원에서는 119일까지 2021학년도 1학기 석사과정 신입생, 미술상담학과 40명을 모집한다. 휴먼케어대학원 미술상담학과는 교육부 인가 정규 석사과정이자 국내 유일한 온라인 미술치료와 상담 석사과정이다. 학생의 편의를 위해 학위논문 졸업과 논문대체학점 졸업제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첨부파일
게시글 메모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입시홍보팀
연락처
053-859-7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