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론은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평생교육을 실제 사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의의, 평생교육관련이론,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평생교육의 과정 및 평생교육관련 각종 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평생교육방법론
(Introduction to Method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방법론은 사회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일반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을 바탕으로 평생교육방법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평생교육방법이 전개되는 과정을 탐색하여 익힌다.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경영론은 현대의 지식기반사회, 학습사회의 교육이념이자 교육적 대안인 평생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경영마인드와 기업가 정신을 함양한다. 기업합병이 경쟁력을 제고하여 세계시장에 살아남고 발전하듯이 교육에도 기존체제를 평생교육체계로 통합, 재구조화를 통하여 개인, 조직, 국가의 경쟁력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평생교육경영자들이 급변하는 경영환경변화에 도전과 경쟁을 이겨내는데 필요한 전략적 사고와 행동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평생교육에 따른 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ㆍ분석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평생교육학습자에게 보다 나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기획 및 관리ㆍ조정 기술을 학습한다.
평생교육실습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현장실습은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것을 평생교육기관이라는 실제적 상황에 적용해 보는 과정이며, 이 과정을 통하여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실무기능을 익히고 훈련한다.
성인학습 및 상담론
(Theoretical Foundation of Adult Learning & Counseling)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인지적,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이 평생교육의 주 대상으로서 적극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상담 지식 및 기법 등을 학습한다.
노인교육론
(Senior Education)
노인교육론은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작성, 실천해 간다.
지역사회교육론
(Community Education)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제반 평생교육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며, 바람직한 평생교육 중심의 지역사회를 건설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식과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직업ㆍ진로설계
(Job & Career Design)
지역주민에게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급변하는 사회에 신속하고 지혜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인 자기 발견과 진로 설계 방법 등을 학습한다.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조직 내에서 인적자원의 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제 방법과 과정에 대하여 배우는 과목이다. 사람을 개발한다는 것은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조직이 요구하는 능력의 개발 및 발전을 촉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21세기의 조직에서 근무하게 될 사람에게는 자신이 개발과 함께 조직 내 인적 자원의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