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사람들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인물탐방] 김효경 학우(특수교육학과)
글쓴이
관리자 aldud@dcu.ac.kr)
작성일
2006.12.18
조회
187559
메모
5
게시글 본문
캠퍼스 라이프-캠퍼스 인물탐방 김효경 학우(특수교육학과).
사진설명-김효경 학우 독사진
김효경 학우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특수교육학과 4학년 김효경입니다. 가족으로는 선장으로 근무 중인 남편과 대학2학년인 딸, 고1인 아들이 있어요. 남편은 한국에 있는 시간동안 한 학기는 할 수 있을듯하여 법무부동산학과에 편입하였지만 시간이 맞지 않아 지금은 휴학을 하고 있답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 특수교육학과에 진학하신 계기가 있으셨나요?
성당의 봉사활동으로 만난 수녀님께서 대구사이버대학교 특수교육학과를 소개하면서 적극적인 권유를 하셨고 지금 소록도에서 근무 중인 수녀 동생도 편안하게 안주하는 삶 보다는 항상 배우면서 생활하여야 함을 강조하였죠. 그리고 정신지체1급인 막내 동생을 보면서 특수교육학과를 지원하였는데 공부를 하다보니 사회복지사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인식하여 힘들지만 사회복지학과를 복수 전공하게 되었어요. 지금은 공부하도록 독려해주신 주위의 분들께 너무나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현저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 간단하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다른 학우들과는 달리 가정에서 틈틈이 공부만 하고 지낸 가정주부였지만, 기말고사만 끝나면 유치원에 상담교사로 근무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평생교육사 실습으로 부산 연산동에 있는 “연제문화원”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지구촌 한마음 문화교실의 전담자로 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11월1일부터 대상자 섭외를 시작으로 12월12일 1박2일로 서울 행사를 끝으로 실습은 종료되지만, 이주여성들이 자녀들과 함께 오기에 보육실습도 필요하고 며느리를 위해 같이 강의를 받으시는 시어머니들의 고충도 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복지사의 역할까지 하고 있는 아주 좋은 경험을 하고 있지요. 유치원에서 보육실습을 하였고 복지회에서 복지사 실습을 하였기에 무리 없이 전담자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게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공부를 하였기에 할 수 있는 일이므로 너무나 감사하고 보람찬 일입니다.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 그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감회와 졸업 후 계획이 있으신가요?
40대 후반의 주부가 다시 공부를 시작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그동안 놓았던 책을 머리에 넣는 것도 어려웠지만 인터넷으로 공부를 하고 Report제출을 할 때는 참으로 막막하여 많은 시간을 도서관에서 보내기도 하였죠. 입학식 때 윤광보 교수님, 우정한 교수님과의 만남이 얼마 전 같은데 기말고사만 치루면 졸업이라 하니 제자신이 대견하기까지 합니다. 또 감사할 일은 기말고사만 끝나면 보육실습을 했었던 “가람유치원”에서 상담교사로 근무를 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졸업을 하면서 취득하게 되는 보육교사 1급 자격증과 50대이지만 공부를 하였기에 상담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는 것이 학교에 너무나 감사할 뿐입니다.
이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
“작은 일에도 감사하면서 지내려 합니다.” 지나보면 아무것도 아닌 일인데 화를 내고 이기적이기도 하였죠. 나 자신에게 부끄러운 행동 없이 열심히 긍정적으로 지내자 라고 생각하며 오늘도 부지런히 다니고 있습니다.
그동안 사이버대학에서 공부하시면서 학업이외에 자신이 변화하거나 느끼신 점이 있으시다면?
입학 후 1년 동안 공부하기가 너무나 힘들어 포기할까도 생각한 적이 있었기에 졸업을 한다는 것이 감회가 남다릅니다. 자격증취득으로 40대중반의 가정주부로 공부를 시작했던 제가 유치원에 상담교사로 취직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드러나는 제 자신의 변화이지만, 더 좋은 점은 교수님들과 여러 학우들과의 좋은 만남의 시간들 이였습니다. 나름대로의 뜻을 가지고 모인 학우들이기에 만나면 배울 점도 많았죠. 또 사이버대학이기에 타 지역의 학우들과도 좋은 만남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졸업을 앞두고 나는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었음을 무척이나 감사하며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게시글 메모
  • 이지현2006-12-19 오전 9:45:34
    효경언니! 함께 공부할수 있어서 그리고 언니를 만나게 되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우리의 인연은 끝이 아니죠*^^* 언니 화이팅!!!
  • 손연순2006-12-22 오후 2:55:39
    언니 새로운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해요 항상 화이팅 ^*^
  • 이미옥2006-12-27 오후 7:40:38
    존경하올 효경선배님! 어렵게 공부하는 저에게 수호천사의 역할을 해 주셨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넉넉하고 열린마음으로 모범을 보여주심도 감사드립니다. 졸업 후 상담교사로써 만나는 분들에게도 훌륭한 수호천사가 되어주시리라 굳게 믿습니다. 선배님 항상 행복하십시오. 그리고 졸업 미리 축하드립니다.
  • 김명재2006-12-27 오후 11:38:47
    대표님 역시 멋지시네요^^ 그동안 학교생활과 가정생활 또한 직장생활까지 참~~ 고생많이 하셨구요^^ 앞으로 대표님이 하시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계속 전진하십시요^^ 건강하시구요^^ 화이팅!!!!!!!!!!! 2006/12/27
  • 염미숙2007-04-13 오후 4:55:50
    든든하고 편안함과 여유로움이 너무 좋은 언니! 사랑 합니다. 그리고 졸업과 취업를 축하 드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