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사람들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인물탐방] 하승숙 동문(행동치료학과)
글쓴이
홍보담당
작성일
2015.06.03
조회
397734
메모
8
게시글 본문
[캠퍼스 라이프 인물탐방] 해시계처럼 살고, 아름다운 시간만 헤아려라 하승숙 동문. 국제행동치료사(BCBA, BCaBA) (국내 21번째, 대구사이버대학교 3번째), 행동치료학과 졸업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를 2014년에 졸업한 하승숙이라고 합니다. 저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이자 주부이기도 합니다.

BCaBA 과정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굉장히 멀리 있는, 희미하게 보이던 무언가를 드디어 내 손에 쥔 기분입니다. 공부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더 기쁩니다. 한 발자국씩 내딛은 것이 결국은 목적지에 닿았네요.

자격증 획득을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는지요?
저는 사실 이 시험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었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도 잘 몰랐습니다. 마지막 학년 행동치료세미나라는 과목을 통해 조금씩 알게 되었습니다. 졸업을 하고 진로문제로 고민하다가 명석호 교수님께 이런 저의 고민을 말씀드렸는데 저에게 이 자격시험에 도전해볼 것을 권해주셨어요. 시험을 보려면 먼저 Cooper book을 읽으라고 하시면서 덥썩 던져주셔서 2014년 4월부터 읽기 시작했습니다. 대학에서 비즈니스영어를 공부했고 외국계 회사에서 비서로 오랫동안 일을 해 본 경험으로 영어와 친숙하고 영어를 좋아하기는 했지만 이런 전문학문을 원서로 읽어본 적은 없었습니다. 무슨 생각으로 그 책을 읽기 시작했는지 지금도 의아할 정도지만, 저는 하루에 일정한 분량을 정해놓고 공부하는 것을 저의 목표로 정했고, 읽어냈습니다. 읽다가 이해가 안되는 것은 교수님께 계속 질문하고, 스터디에 참가해서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시험날짜를 한 달 정도를 앞두고는 문제를 계속해서 풀었고, 교수님께서는 어떤 식으로 정리를 하며 문제를 풀지 방향을 알려주셨습니다.

함께 공부하신 스터디 소개 부탁드립니다.
행동치료학과에서 BCaBA 자격시험을 준비한 첫 스터디모임이라 할 수 있는데요. 경남지역 선생님들이 주축이 되어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는 스터디모임입니다. 경기도에 살고 있는 저를 구성원으로 받아주셔서 같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 선생님들께 너무 감사합니다. 스터디 선생님들과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외롭지 않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에서 앞으로 있을 시험 준비를 하고 계신 선생님들도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명석호 교수님과 BCaBA 스터디 맴버들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은 무엇인가요?
일단 시작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 때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을 누르고 일단 시작하고 공부하다 보면 어느 새 실력이 쑥 자란 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엔 최우선순위에 자격시험공부를 두고 중요하지 않은 일은 모두 덮었습니다. 또한 서로 격려하고 지지해줄 수 있는 동료들과 같이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내년에 한국어로도 시험을 볼 수 있다고 들었는데 알아보시고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대구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해서 행동치료를 공부하신 계기는?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사이버대학 검색을 하다가 행동치료라는 생소한 학과를 발견하고 호기심을 갖게 되었죠. 행동을 치료한다는 게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사실은 맘에 들지 않는 저의 행동, 제 아이들의 행동을 교정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지원을 했습니다. 또한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저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나에게 대구사이버대학교란?
이제 저에게 BCaBA란 타이틀이 붙여지게 되어, 대구사이버대학이 치료사로써의 제 경력에 첫 도미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그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하냐고 물어본다면 대사대 행동치료학과에서 공부를 하면 된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나에게 행동치료학과란?
제가 BCaBA로 활동할 수 있게 해준 발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행동의 원리와 행동중재 기법 등 저에겐 생소하고 어려운 내용들이어서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다루기 이전에 저의 행동을 먼저 점검하여 저 자신을 더 경쟁력있는 사람으로 변하게 해준 학과입니다.
하승숙 동문 가족사진 및 독사진

학우님의 꿈은 무엇인가요?
저는 행동치료가 쓰이고 있는 분야의 공부를 더 해볼 계획입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은데, 치료사로써 역할을 충실히 한 후 신중히 생각하여 결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상위자격인 BCBA자격을 취득하고 싶습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라시는지?
저와 함께 일하고 공부하고 놀 때 즐겁고, 희망과 기쁨을 함께 느끼고픈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밝고 생기있는 에너지를 공유하는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학우님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학생활을 수동적으로 하기보다는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이 되어 공부했으면 합니다. 학과장이신 조정연교수님이나 가까이에 계신 다른 교수님들께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공부하면서 어려운 점등을 상의하면서 공부한다면 훨씬 배우는 것이 재미있고 진로에 많은 도움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제가 공부하는 동안 그렇게 하지 못해서 아쉬움이 많습니다. BCaBA자격 시험 공부를 하면서 현재의 저는 예전의 저보다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 많은 BCaBA가 배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국제행동치료자격증(BCaBA) 소개
▷ BCaBA : Board Certified Assistant Behavior Analyst
미국의 저명한 비영리기관인 Behavior Analyst Certified Board에서 주는 자격으로 학사수준의 BCaBA와 석사수준의 BCBA의 자격이 있다. BCaBA(Board Certified Assistant Bahavior Analyst)는 학사학위를 가지고 BACB에서 요구하는 코스웍을 수강한 후 시험자격승인을 득하여 BCaBA수준의 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이 주어진다.

▷ BCaBA의 활동범위
BCaBA는 행동의 측정을 수행하고 결과를 해석하며 윤리적이고 효과적인 행동분석 중재를 설계할 수 있다. BCaBA는 응용행동분석의 범위와 일치하는 사례들(훈련중에 만나는 사례와 비슷한)의 중재를 설계하고 다룬다. BCaBA는 BCBA의 직접적 수퍼비전 아래 관여한 치료절차들에서 능력이 입증되면 중재를 실행하는 실무자를 가르칠 수 있다. BCaBA는 행동분석의 개론적 수준의 교육을 설계하여 제출하며 BCBA를 보조할 수 있다. BCaBA의 실무는 BCBA의 수퍼비전이 필수이다.
Interview
아름다운 사람들 하승숙 학우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아름다운 사람들 - Story in '하승숙 동문' (행동치료학과 졸업)
게시글 메모
  • 최문정2015-06-08 오후 7:09:11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 이정우2015-06-09 오후 7:33:13
    축하드립니다 ~ ~ ~
  • 김유순2015-06-09 오후 10:36:28
    승숙샘 BCaBA 자격 취득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넘 예쁘고 자랑스러워요. 내년에 공주특수교육 대학원의 심리행동치료학과 교정에서 만나요 ~~ ^^.
  • 정영수2015-06-10 오전 10:28:44
    국제 행동 치료사 자격 취득을 축하드립니다. 따뜻함과 함께 열정이 있으신 모습에 앞으로의 인생여정에 행복과 가치를 느끼시는 여정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화이팅입니다^^
  • 김문주2015-06-14 오후 5:44:48
    오오 선생님을 여기서 뵙네요~ 자격증 시험 공부 하시느라 수고 하셨어요. 후배들의 귀감이 되 실 듯~ 훌륭한 출발에 짝짝짝 박수^^
  • 박은주2015-06-22 오후 7:52:35
    완젼 저희에게는 꿈과 같은 이야기네요 부럽네요
  • 최영경2016-03-10 오후 10:07:36
    외모도 마인드도 멋지십니다~
  • 윤감례2016-06-06 오후 2:59:47
    먼저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2학년 재학생인데 cooper book을 구하고 싶은데 표지를 찍어 보내주시면 안되나요? 010-8672-0013입니다.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