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생활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2022학년도 1학기 개강 안내
글쓴이
수업담당
작성일
2022.02.21
조회
8551
게시글 본문
[개강 : 2022년 3월 2일(수) 00시]
· 매 주차 강의는 개강일로부터 1주일 단위로 개시됩니다.
· 강의수강(학습)은 개강일부터 가능합니다.
· 출석인정기간(3주) 내 수강완료 하십시오.
   - 주차별 출석인정기간은 매주차 개시일로부터 3주를 원칙으로 함
   - 단, 1주차 강의에 한해서는 수강변경기간을 고려하여 4주간 인정
     14(15)주차 강의에 한해서는 학습종료일에 맞춰 2(1)주간 수강하여야 함
· 출석인정기간 외(지각기간, 3주 이후)에 수강한 학습진도율은 70%만 인정됩니다.
· 강의실 입장 시 반드시 “인증서 또는 지문”으로 로그인하여야 합니다.
· 당해학기 입학생의 경우 학번 발급 후 로그인을 위해 미리 인증서 발급 또는 지문등록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학사제도]
▣ 2022학년도 대학생활안내
   - 학사일정, 수강신청, 교육과정, 수업안내, 부복수전공, 학적변동, 자격증과정, 장학, 학생서비스 등을 안내합니다.
     ※ 각종 학사제도 및 교육과정은 변경될 수도 있으니, 수시로 학사공지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강의실 입장 방법]

본교에서는 온라인수업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하여 신분인식시스템을 구축을 하고 있습니다.
신분 인식 방법으로는 인증서와 지문인증 로그인으로 진행되오니, 아래의 내용을 숙지하시어 수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신분인식 시스템 적용 목적
   - 학적 및 개인정보 보호
   - 학생 신분 확인
   - 대리수강(출석) 및 대리시험 방지

2. 로그인 방법에 따른 접근 범위
로그인 방법에 따른 접근 범위 안내 표 | 시스템구분, 본인인증 로그인(인증서, 지문), 일반 로그인, 비고
시스템구분 본인인증 로그인
(인증서, 지문)
일반 로그인 비고
홈페이지(로그인) 학번(ID)/패스워드 로그인(일반로그인)의 경우
강의실(스마트포털시스템) 일부메뉴만 접근가능
강의실(스마트포털시스템)
   ※ 본인인증 로그인 방법 : 공동인증서, 생체인증(지문인증),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톡 인증

3. 로그인 방법
   가. 일반로그인 : 학번과 비밀번호만으로 로그인 (강의 수강 불가)

   나. 본인인증서 로그인
     1) 사전 준비사항 : 인증서 발급 또는 지문등록(인증정보관리)
     2) 로그인 방법 : 로그인 창에서 본인인증 로그인 > 학번 입력 > “인증서”선택 > 비밀번호 입력 또는 인증절차 진행
     3) 인증서 관련 사항은 홈페이지 본인인증 로그인에 안내된 내용 참조
       - 경로 : 홈페이지 대학생활 > 학습지원 > 본인인증 로그인


   다. 모바일 강의 수강 : DCU모바일 캠퍼스 안내문 참조
    - 경로 : 홈페이지 대학생활 > 학습지원 > DCU모바일 캠퍼스


4. 해외 거주 및 외국 국적 재학생 수강지원 안내
   가. 해외 거주 및 외국 국적 재학생 중 인증서 발급 또는 지문인증이 어려운 학생은
        수업학적팀(053-859-7542, dcusw@dcu.ac.kr)으로 관련 서류 제출 바랍니다. (※ 매학기 신청)
   나. 제출서류 : 해외 거주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1) 공통 : 여권사본 + 인증 예외 처리 확인서 [첨부파일 3. 다운로드]
     2) 선택(1개 이상) :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 등



[수강안내]

1. 강의실 들어가기
   - 학번과 비밀번호로 인증서, 지문인증 로그인 > “강의실(스마트포털시스템)” 클릭
학번과 비밀번호로 인증서, 지문인증 로그인 “강의실(스마트포털시스템)” 클릭

2. 학습방법
   - 학습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수강가이드를 숙지하세요.
   - 메뉴 위치
     가. 수강가이드 : 강의실(스마트포털시스템) > 우측 또는 하단 퀵메뉴중 배너보기 클릭 > 수강지원안내 > 수강가이드 (또는 붙임파일 1. 수강가이드 참조)
     나. 수강가이드 영상 : 강의실(스마트포털시스템) > 하단 > 수강가이드 영상 클릭
수강가이드 : 강의실(스마트포털시스템), 우측 또는 하단 퀵메뉴중 배너보기 클릭, 수강지원안내, 수강가이드 (또는 붙임파일 1. 수강가이드 참조)

3. 출석(학습진도율) 확인
   가. 출석은 온라인 학습진도로 평가되며, 강의는 개강일로부터 1주일 단위로 매주 0시에 오픈
   나. 모든 강의는 정해진 학습시간을 완료하여야만 100% 진도율 완료로 인정
   다. 주차별 출석인정기간은 매주차 개시일로부터 3주를 원칙
       단, 1주차 강의에 한해서는 수강변경기간을 고려하여 4주간 인정하며, 14(15)주차 강의에 한해서는 학습종료일에 맞춰 2(1)주간 수강하여야 함
   라. 출석인정기간이 지난 강의도 기말고사 종료일까지 계속 수강은 가능하나,
       출석인정기간(3주)이 지난 후 수강 한 학습진도율은 "지각"으로 처리하여 출석인정기간 외(지각기간)에 수강한 학습진도율은 70%만 인정
   마. 총 주차에 대한 인정진도율이 75%미만인 경우 성적등급 "F"로 평가
   바. 동영상 재생 시, 배속을 사용하여 빠르게 수강 할 경우 학습예정시간을 완료하지 못하니 주의 요망
   사. 강의를 수강한 후에 반드시 진도율을 확인

[학습진도 평가기준]
학습진도 평가기준 안내 표 | 출석율(%), 점수
출석율(%) 점 수
95 ~ 100 100
90 ~ 94 90
85 ~ 89 80
80 ~ 84 70
75 ~ 79 60
0 ~ 74 0

[출석인정기간]
1주차 강의에 한해서는 수강변경기간을 고려하여 4주간 인정하며, 14~15주차 강의에 한해서는 학습종료일에 맞춰 14주차는 2주간, 15주차는 1주간 수강하여야함.


4. 게시판 확인의 생활화
   - 학교홈페이지 학사공지 및 강의실 내 중요 공지사항이 있는지 게시판 수시 확인 요망

5. 교재구입 안내
   가. 강의가 개시되면 본인이 수강하는 교과목 강의계획서를 통해서 교재활용 여부를 확인하고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나. 교재구입 전 확인사항 (교재구분 확인)
     - 주교재·부교재 : 강의에 채택된 교재
     - 참고문헌 : 강의노트를 기반으로 하되 참고 서적으로 제시된 교재

6. 문의처
   - 교재 및 수업관련 : 해당교과목 담당교수 및 튜터
   - 수강방법 및 시스템관련 : 053-859-7500

※ 담당부서명 : 수업학적팀
※ 담당부서연락처 : 053-859-7542


2022. 2. 21.
대구사이버대학교 교무처장
첨부파일
게시글 메모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대구사이버대학교
연락처
053-859-7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