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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종국 교수] ‘아들러와 함께하는 행복한 교실만들기] 번역서 출간
글쓴이
담당자
작성일
2013.07.26
조회
4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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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과 전종국 교수는 아들러 학교상담의 교본인 “아들러와 함께하는 행복한 교실만들기”를 번역하였다.

아들러와 함께하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 
아들러와 함께하는 행복한 교실만들기는 왜 학교와 교실에서 아이들이 부적응 현상이 많아지는 것일까?라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Rudolf Dreikurs, Bernice Bronia Grunwald, Floy C. Pepper 으로 전종국, 신현숙, 이동훈 등이 번역을 하였다. 정가는 20,000원 으로 페이지는 520페이지이다. 출판사는 학지사이다.  
 
저자 : Rudolf Dreikurs, Bernice Bronia Grunwald, Floy C. Pepper 
역자 : 전종국, 신현숙, 이동훈, 이영순, 이승연, 천성문 
정가 : 20,000원 
페이지 :  520p 
판형 : 4X6배판변형 
제본 :  반양장 
 
소개  
 
왜 학교와 교실에서 아이들의 부적응 현상이 많아지는 것일까? 이 문제의 해답은 학교와 교실의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까지 학교와 교실에서는 지배적이고 권위적인 문화, 즉 여전히 통제적이고 전통적인 학생 관리 방식의 관행이 남아 있다. 즉, 독재적 또는 지시적·일방적·전체주의적 학생 관리 방식이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일방적인 방식을 학생 지도에 적용한다고 해서 더 이상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현재의 생활지도 방식을 따르지 않는 아이들이 더 많아지고 있고, 이러한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과거 수십 년간 유지해 온 일방적 지시나 훈계, 처벌이나 위협 방식들이 잘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교사가 학생의 행동을 통제하는 수단을 제대로 가지고 있지 못해 학생 지도에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학교에서는 위협이나 처벌과 같은 수단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통제 수단을 요구하고 있다.
이 책은 알프레트 아들러의 제자인 루돌프 드레이커스 박사의 Maintaining Sanity in the Classroom: Classroom Management Techniques 2판을 번역한 것이다. 그는 아이들의 행동의 목적을 이해하고 처벌이나 보상 없이 협력적인 행동을 촉진하는 실용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는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소속감을 느끼지 못한 결과로, ‘잘못된 목표(mistaken goal)’, 즉 관심 끌기, 힘 겨루기, 보복하기, 무능함 보이기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드러낸다고 했다.
이 책이 10년, 100년 후의 미래를 위해 학교와 관련된 모든 이해당사자들에게 현재 한국 교육이 처한 난관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주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번역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학교심리 및 학교상담 분야 전문가들의 공동 노력의 산물이다. 

 
 목차  
 
Part 1 이론적 전제
  Chapter 1 아이의 잠재력 발달
  Chapter 2 목표 지향적 행동
  Chapter 3 잘못된 목표 네 가지
  Chapter 4 사적 논리: 행동 이해를 위한 진단기법
  Chapter 5 아이의 목표 변경하기
  Chapter 6 가족 분위기
  Chapter 7 가족 구도

Part 2 효과적인 민주적 방법
  Chapter 8 민주적인 교실과 전통적인 교실
  Chapter 9 훈육과 질서 
  Chapter 10 아이를 상대로 호감 얻기
  Chapter 11 격 려 
  Chapter 12 논리적 결과와 임의적인 처벌 
  Chapter 13 집단 구조
  Chapter 14 교실에서의 집단토의 
  Chapter 15 구체적 기법: 집단토의
  Chapter 16 이야기를 사용하여 행동을 이해하도록 훈련시키기

Part 3 특수 학업 문제에 대처하기
  Chapter 17 학습장애
  Chapter 18 읽기 곤란
  Chapter 19 문화적으로 빈곤한 아이들
  Chapter 20 어리석게 보이는 지체 경향을 지닌 아이
  Chapter 21 영재아동과 동질 집단화
  Chapter 22 IQ 검사

Part 4 특별한 행동 문제에 대처하기
  Chapter 23 청소년
  Chapter 24 청소년 비행 
  Chapter 25 도 벽
  Chapter 26 거짓말하기와 욕설하기
  Chapter 27 싸 움

Part 5 부모의 개입
  Chapter 28 학부모-교사 면담 
  Chapter 29 가족 협의회 
  Chapter 30 부모교육

끝맺는 말 
 저자소개  
 
Rudolf Dreikurs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나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아들러 상담을 실시하는 비엔나 아동상담센터의 소장으로 재직하였다. 1937년 나치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가 1939년 아들러의 제자 겸 동료가 되었다. 그는 시카고 의과대학의 정신과 교수와 시카고의 아들러 연구소의 책임자,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의 편집자로 활동했다. 1952년 아들러 학파 동료들과 북미아들러심리학협회(North American Society of Adlerian Psychology: NASAP)를 설립하여 리더로 활동하였다. 
 역자소개  
 
전종국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 전공(교육학박사)
대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신현숙
University of Minnesota, School Psychology 전공(철학박사)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동훈
University of Florida 상담 전공(철학박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영순
전북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상담심리 전공(문학박사)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이승연
University of Iowa, School Psychology 전공(철학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 

천성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 전공(교육학박사)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및 임상재활심리학과 교수
한국중독상담학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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