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학과안내
성명
조정연  교수  (전임교원/학과장)
연락처
053-859-7436
이메일
lovechopo@dcu.ac.kr
담당과목
행동치료이론, 응용행동분석개론, 행동기능평가, 행동재활현장실습, 응용행동분석(ABA)중재실제,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긍정적행동지원 상담세미나(대학원), 인간행동의 이해(교양)
학력
  • 대구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교육학석사)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교육전공 (문학박사)
경력
  • (현) 한국아동ㆍ청소년행동지도협회 협회장
  • (현)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자격관리위원
  • (현) 한국행동분석학회 부회장, 한국긍정적행동지원학회 부회장. 한국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학회 이사
  • (현) 대구광역시 통합교육지원단 자문교수
  • (현) 국제행동분석학회(ABAI) 아동ㆍ청소년행동치료 한국지부(KACBT) 지부장
  • (현) 초록꽃행동치료연구소 소장
  • (현) 대구광역시교육청 / 경상북도 구미교육청 통합교육지원단 자문위원
  • (현) 대구광역시 / 강원도 교육청 행동중재지원 전문가
  • (현) 법원행정처 전문심리위원
  • (현) 한국장애인개발원 발달재활서비스 자격관리사업단 행동재활분과위원
  • (현) 성 바오로 청소년의 집 / 사회복지법인 나르샤 운영이사
  • (현) 국공립 피노키오어린이집 운영위원장
논문
  • 조정연 (2009). 부적응행동으로 의뢰된 초등학생의 지능수준에 따른 BGT 반응특성 비교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1(4), 333-347.
  • 조정연 (2012).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 공격행동을 나타내는 남자 중학생 사례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8(4), 173-192.
  • 조정연, 이성호 (2014). 실습을 통한 예비 행동지도사의 인식변화 연구: 심층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459-479.
  • 조정연, 신윤희 (2015). 실습사례보고서를 통해 살펴 본 예비 행동지도사의 행동지도이론이해도와 현장행동지도능력에 대한 사례분석연구중심의 행동치료실습 사례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4), 205-220.
  • 조정연 (2016). 또래주도 놀이 활동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2(2), 247-265.
  • 조정연, 윤주연(2021). 긍정적 행동지원이 성인 발달장애인의 공격행동과 방해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7(4), 81-104
  • 외 다수
저서
  • (저서) 조정연, 김영숙, 박상희 (2008). 특수아동상담. 박학사.
  • (저서) 서화자, 박순길, 박현옥, 조정연 (2009). 특수아동의 이해. 학지사.
  • (번역서) 김신희, 조정연 (2010). 행동치료사 직업윤리. 박학사.
  • (번역서) 조정연 (2011). 문제행동 예방(성공적 예방전략 핸드북). 박학사.
  • (저서) 공마리아, 권명옥, 김건희, 김미경, 김민동, 문현미, 박계신, 서경희, 신윤희, 이상훈, 이원형, 이한우, 이효신, 조재규, 조정연, 최은영 (2011). 행동지원지침서. 호미인포.
  • (저서) 박경애, 이재규, 김혜원, 조현주, 김인규, 김춘경, 김희수, 신지영, 윤정혜, 이한종, 조붕환, 조정연, 최태산, 홍종관 (2013). 학교상담 사례연구. 학지사.
  • (저서) 박순길, 박현옥, 조정연 (2014).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저서) 양문봉, 이성봉, 조정연, 최진혁 (2019). 행동분석가 윤리. 학지사.
  • 외 다수
수상
  • (표창) 대구광역시 교육청장 표창 (2000.12.)
  • (표창) 학교법인영광학원 이사장 표창 (2000.12. / 2009.05. / 2014.05.)
  • (표창) 대구대학교 총장 표창 (2001.10.)
  • (표창)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 (2001.11)
  • (표창)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 (2023. 12)
돌아가기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행동치료학과
연락처
053-859-7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