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
(Electronics Engineering)
전자회로 기본소자에 대한 기초 이론과 전자회로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 트랜지스터(BJT, FET등)의 특성과 원리, 전력전자소자 응용, 그리고 Op-Amp의 기본회로와 특성을 배움으로써 전자회로에 대한 이해 및 응용능력을 키운다. 전자회로의 직류와 교류전압ㆍ전류원에 대한 회로의 특성을 배움으로써 전기전자장치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쌓는다.
기초수학
(Fundamental Mathematics)
기초수학 교과에서는 IT 기술인 양성의 토대가 되는 집합, 함수, 삼각함수, 복소수 등을 교육하여 전공수업의 기초를 준비한다. 또한 벡터와 행렬을 중심으로 하는 선형대수 과목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극한,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등을 교육하여 전공수업의 기초를 준비한다.
웹기술 및 응용
(Web Technology and Application)
인터넷 서비스, 무선 인터넷, 웹 문서, 웹페이지, 인터넷윤리, 인터넷 중독, 게임, 정보보안 등 인터넷 기술 및 문화에 대하여 공부한다.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산업 현장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공학용 전자 시스템에 대한 수학적 모형 설정을 위한 상미분방정식과 시스템 분석 및 해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선형대수와 벡터 해석을 강의한다.
디지털공학개론
(Digital Engineering Theory)
디지털의 기본 개념, 디지털 논리 연산, 디지털 산술 연산, 디지털 회로의 기본 블록, 디지털 회로 설계 방법 등의 학습을 통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나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공학, 전자공학은 전기적 에너지와 정보신호의 발생, 변환, 전송 및 이용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와 같은 계통들을 구성하는 개개의 기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부문의 전문지식이 필요하지만 전기회로이론은 이들 각 기기와 장치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회로소자의 상호접속으로 모델화한 전기회로를 다룬다. 회로이론은 전자 공학의 각 부문을 공부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과목이다.
비즈니스보고서작성법
(Business outline for report)
지금 우리 시대에는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사고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소통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글쓰기는 창의성과 소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글쓰기에 공포를 가지고 있다. 글쓰기에 대한 불안의 원인을 찾고, 그에 대한 해법을 모색한다. 외부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정보를 읽어내고, 이 정보를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인지하여 창의적인 신지식을 생산하여 프레젠테이션이나 글쓰기를 통해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나아가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요구되는 실용적인 글쓰기의 기초를 기름으로써 사회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들을 익힌다.
열역학
(thermodynamics)
열을 에너지의 한 형태로 보고 열과 역학적 일과의 관계에서 출발하여 열평형, 열 현상 등에 관하여 학습함
컴퓨팅사고와 SW코딩
(Computing Thinking and SW Coding)
프로그래밍기초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대하여 그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분류, 구조, 설계, 구현 기법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의 정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을 그림과 순서도 개념을 사용하여 익히고, 프로그램의 구조 및 설계 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용어를 사용한 실 예를 들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컴퓨터공학개론
(Computer Science Introduction)
본 강의는 컴퓨터에 대한 기초과정으로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컴퓨터의 기본 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기초부터 컴퓨터공학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이론(개념)과 관련용어 및 최신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과목이다. 본 강의는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프로세서, 메모리, I/O,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의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전기자기학
(Electromagnetics)
전기자기학은 전자공학, 전기공학, 정보통신공학, 제어계측공학, 재료공학 등의 전기응용 부분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전기자기학에서는 벡터해석, 쿨롱의 법칙, 전속, 전계의 에너지와 포텐셜, 유전체, 전자계, 맥스웰방정식, 전파에 관하여 강의한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고도 정보화 사회의 정보인프라인 정보통신망의 동작을 이해하고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전송기술과 국제 규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두 지점 간 연결 장치들 사이의 데이터 전송과 컴퓨터 통신의 기본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전송매체, 부호화 방법, 에러제어, 다중화방법 등을 살펴보고, 정보 교환을 위한 회선교환, 패킷교환, 그리고 무선데이터통신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고체역학
(Solid Mechanics)
고체에 가해지는 힘과 고체 재료의 정의, 물체의 변형에 관해 주로 학습함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기체와 액체)가 정지하고 있거나 운동하고 있을 때의 상태, 또는 유체가 그 안에 있는 물체에 미치는 힘 등에 대하여 학습함
프로그래밍언어실습
(Programming Language Practice)
C프로그래밍 언어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배우는데 있다. 기본적인 C언어의 문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포인터의 이해와 활용, 구조체의 이해와 활용, 다양한 함수의 활용법 등을 익히고 실습한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을 간단한 설계와 실제 구현을 통해서 이해한다. 본 과목은 반드시 자료형, 변수, 연산자, 제어문, 반복문 등의 C언어의 기본문법을 익힌 후 수강하여야하며, 선수과목은 C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이다.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소자인 다이오드, BJT, MOSFET들의 물리적 구조와 전압-전류 관계식, 대신호 및 소신호 등가모델, 그리고 이들이 포함된 증폭기의 특성과 해석에 관련된 기법들을 다룬다. 정류기, 증폭기, 스위칭회로 등과 같은 기본블록들에 대한 동작원리를 설명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해석방법과 전자회로 설계에 필요한 기본소양을 기른다.
컴퓨터구조론
(Computer Architecture Theory)
여러 가지 종류의 컴퓨터들이 어떠한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가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의 기본 구성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모듈의 구조와 특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컴퓨터 사용자가 요구하는 성능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요구되는 모듈과의 상호 작용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이 교과목은 수많은 컴퓨터들의 기본적인 상호 연결성을 정의하는 교과목이다. 교과목의 주된 내용은 전송기술(이더넷, 광전송기술, 기가비트이더넷, 이동통신, 적외선 등), TCP/IP, 인트라넷, 인터넷, 신뢰성있는 메시지 전송, 정보처리 상호운용, 그리고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포함한다. 이 교과목을 이수한 후, 학생들은 컴퓨터망 구조와 컴퓨터망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해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요구되는 개발방법론과 제 기법 및 도구들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기본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프로젝트 관리, 요구공학, 시스템 분석 기법, 소프트웨어 설계 이론, 객체지향패러다임, 소프트웨어 구현기술, 컴포넌트 기반 개발 기법, 시험과 디버깅 기법,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재공학/형상관리, 웹 공학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실세계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인 모델링 기법과 자료구조의 여러가지 형태를 프로그래밍 언어의 자료형으로 구현하는 방법 및 논리적인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배열, 스텍, 큐, 리스트 등의 선형구조와 트리, 그래프 등의 비선형 구조를 학습하고 이들 구조를 컴퓨터에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들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그들의 성능을 비교 해석하여 봄으로써 자료구조 및 컴퓨터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확고히 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구조와 함께 외부 입출력 장치와의 연결, 통신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우선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CPU의 구조, 명령어 세트, 메모리 시스템 및 입/출력 인터페이스의 설계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고, 직접 간단한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시스템을 설계함으로 시스템의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암호 알고리즘, 인증 방식, 보안 프로토콜 등을 분석함으로 인터넷 보안의 필요성과 개념을 파악하며, 전자상거래 및 전자메일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인터넷 보안의 필요성과 개념을 학습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보안 서비스의 기능, 암호 시스템의 이해, 전자 서명의 필요성, 공개키 기반 구조 및 인증서, 보안 프로토콜, 가상 사설망 서비스 등의 내용을 강의한다.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피드백 제어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를 취급한다. 피드백의 개념, stability, transfer function, root-locus, Nyquist 안정성 판정법 등의 제어시스템 해석법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PID 제어기, lead/lag compensator의 설계법을 학습한다.
앱인벤터와 피지컬컴퓨팅
(App Inventor and Physical Computing)
앱인벤터를 이용한 스마트폰앱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LED나 빛센서를 제어해보고 통신 방법을 이용하여 사물인터넷을 구현해본다. 실제 우리주변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사물인터넷의 역할에 대해 고찰해본다.
전기기기
(Electric Machinery)
전기기기는 전기에너지를 입력받아 기계에너지로 변환하는 전동기, 기계에너지를 입력받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기 및 교류전압의 변환을 하는 변압기 등을 통칭하여 말한다. 각종 전기기기 및 장치에 있어서 기본 장치인 모터, 발전기, 변압기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전력공학
(power engineering)
전기가 무엇인지, 교류와 직류의 차이, 전기를 이루는 구성요소, 전기회로의 기본을 이루는 저항, 콘덴서, 코일과 전압, 전류와의 관계 등 전기에 대한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이론을 공부하고 전기의 발생, 송전, 배전 등에 관한 기술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함
데이터베이스
(Database)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여 여러 사람이 공유할 수 있고, 또한 조직화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검색할 수 있는 것이 데이터베이스이다. 데이터베이스 개발 경험이 없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활용할 수 있는 기반 지식을 학습한다.
기술품질경영
(Technology and Quality Management)
기업에 가장 핵심적인 두 축이라 할 수 있는 기술(Technology)과 품질(Quality)에 관련된 전략과 방법론을 다루며, 또한 실무관점에서 필수적인 내용인 기술특허, 혁신기술 제품개발, 품질 및 품질경영, 품질비용 등이 포함됨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 운영하며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사용하기 쉽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핵심이다. 따라서 전기, 전자, 컴퓨터 학문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학과목중의 하나이다. 본 수업 과정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능을 중심으로 프로세스, 메모리, 입출력 관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며, 최근 운영체제 핵심 기능의 하나인 분산 운영에 대한 내용을 강의한다.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리눅스 커널 분석 및 시스템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운영 체제에 대한 이해를 확보한다.
센서공학
(Sensor Engineering)
센서는 첨단산업 현장에서의 자동화 시스템을 비롯하여 자동차 관련 산업, 우주 항공산업, 의료 분야, 환경 측정 분야,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 및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센서란 측정 대상물로부터 물리량을 검출하고 검출된 물리량을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소자를 의미하며, 센서공학은 이러한 센서의 원리, 특성,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전력공학
(power engineering)
전기가 무엇인지, 교류와 직류의 차이, 전기를 이루는 구성요소, 전기회로의 기본을 이루는 저항, 콘덴서, 코일과 전압, 전류와의 관계 등 전기에 대한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이론을 공부하고 전기의 발생, 송전, 배전 등에 관한 기술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함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기체와 액체)가 정지하고 있거나 운동하고 있을 때의 상태, 또는 유체가 그 안에 있는 물체에 미치는 힘 등에 대하여 학습함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간결한 문법으로 입문자가 이해하기 쉽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다.
4차산업혁명의 사물지능기술
(4th Industrial Revolution's AIoT Technology)
4차산업혁명은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기술, 클라우드컴퓨팅, 가상현실, 자율주행자동차 등의 기술 전반에 대하여 이해한다.
4차산업혁명의 네트워크융합기술
(4th Industrial Revolution's Network Convergence technology)
5G로 부상하는 XR(VR/AR/MR) 기술과 메타버스 비즈니스에 대한 기초 지식, 기술 이론 및 응용 분야에 대한 실무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