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학과안내
심리운동학과는 우주다
발달재활서비스 심리운동 제공인력 양성을 기본으로 나아가
고등교육수준에 맞는 실제(임상)와 이론(연구)을 겸비한 심리운동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고등교육수준에 맞는 실제(임상)와 이론(연구)을 겸비한 심리운동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심리운동의 개념은 정신, 정서, 감정, 이성 등을 의미하는 심리(Psycho)와 움직임, 인지‧지각을 뜻하는 운동(Motor)의 개념이 서로 긴밀하고 유기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의 다양한 움직임을 통하여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적‧치료적 활동입니다.
심리영역의 주요 키워드인 자신감, 자아 결정성, 자기통제, 몰입, 성취감 등의 요소와 운동영역의 주요 키워드인 움직임, 발달, 신체활동 등이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치료적 가치에 주목하며 실제(임상)와 이론(연구)을 겸비한 심리운동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 심리운동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치료 및 교육 영역으로 신체와 정신은 상호작용해야 하는 밀접한 관계이고, 심리치료에서 다루는 감정과 정서, 사고, 정신 등의 영역과 운동치료에서 다루는 신체활동 및 움직임, 신체 발달과정 등이 서로 밀접한 관계라는 것에서 도입한 학과입니다.
- 발달재활서비스 심리운동 제공인력 양성을 기본으로 실제(임상)와 이론(연구)을 겸비한 심리운동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심리영역의 주요 키워드인 자신감, 자아 결정성, 자기통제, 몰입, 성취감 등의 요소와 운동영역의 주요 키워드인 움직임, 발달, 신체활동 등이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치료적 가치에 주목하며 실제(임상)와 이론(연구)을 겸비한 심리운동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 심리운동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치료 및 교육 영역으로 신체와 정신은 상호작용해야 하는 밀접한 관계이고, 심리치료에서 다루는 감정과 정서, 사고, 정신 등의 영역과 운동치료에서 다루는 신체활동 및 움직임, 신체 발달과정 등이 서로 밀접한 관계라는 것에서 도입한 학과입니다.
- 발달재활서비스 심리운동 제공인력 양성을 기본으로 실제(임상)와 이론(연구)을 겸비한 심리운동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징
- 가. 심리와 신체 및 움직임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인간 대상 지원에 관한 연구
- 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가 양성
- 다. 심리운동 기본과정 및 지원 영역 맞춤 교육과정 제공
- 라. 취업 및 진로 다양화
- 마. 보건복지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취득
교육목표
인간을 결함있는 존재 또는 치료되어야 하는 존재로 인식하지 않고, 자기 자신과 주변의 물질적‧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적절하게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거기에 상응하여 행동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여 인간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전인적인 발달할 수 있게 돕는 심리운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중심 목표를 둔다.
졸업 후 진로
- 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 장애 관련 특수교육센터 및 병원 등에서의 치료사
- 나. 방과후 학교 심리운동 교사
- 다. 복지 관련 기관 심리운동사 및 심리상담사
- 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위한 치료사
- 마. 대학원 진학 등
자격 취득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 심리운동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 부서명
- 심리운동학과
- 연락처
- 053-859-7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