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학과안내

취득가능·추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취득가능 과정 안내표 | NO, 과정명, 주관학과, 세부내용
NO 과정명 주관학과 세부내용
1 의사소통재활 상담사 언어치료학과 보기
2 학령기문해 전문가 언어치료학과 보기
3 음성언어훈련 전문가 언어치료학과 보기
4 무발화기능언어 전문가 언어치료학과 보기
5 뇌기반의사소통 전문가 언어치료학과 보기
6 청능훈련 전문가 언어치료학과 보기
7 발음지도 전문가 언어치료학과 보기

의사소통재활 상담사

개요

‘의사소통재활 상담사’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5대 의사소통장애(신경언어장애, 언어발달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조음음운장애)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의사소통재활을 요구하는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교육목표

  • 5대 의사소통장애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5대 의사소통장애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5대 의사소통장애 영역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15학점

편성과목

의사소통재활 상담사 편성과목 |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언어치료학과 2 유창성장애 3
언어치료학과 1 언어발달장애 3
언어치료학과 1 조음음운장애 3
언어치료학과 2 신경언어장애 3
언어치료학과 1 음성장애 3

학령기문해 전문가

개요

‘학령기문해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학령기 아동의 문해 기반 의사소통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학령기 아동의 문해 기반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학령기 아동의 의사소통-문해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학령기 아동의 의사소통-문해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학령기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문해 영역 기초 및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학령기문해 전문가 편성과목 |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언어치료학과 1 언어발달 3
언어치료학과 1 학습장애언어재활 3
언어치료학과 1 언어발달장애 3
언어치료학과 2 학령기언어중재전략 3

음성언어훈련 전문가

개요

‘음성언어훈련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을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 문제를 중재-훈련할 수 있다.

권장대상

음성장애 및 유창성장애 영역의 기초 및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음성언어훈련 전문가 편성과목 |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언어치료학과 2 언어기관의해부생리 3
언어치료학과 2 유창성장애 3
언어치료학과 1 음성장애 3
언어치료학과 1 구개열언어재활 3
언어치료학과 2 말과학2 3

무발화기능언어 전문가

개요

‘무발화기능언어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중증장애로 인한 구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대상아동들을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무발화 증상의 중증언어장애 아동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무발화 증상의 중증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문제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무발화 증상의 중증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문제를 중재-훈련할 수 있다.

권장대상

무발화 증상이 빈번한 의사소통장애 영역의 기초 및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무발화기능언어 전문가 편성과목 |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언어치료학과 1 문제행동언어재활 3
언어치료학과 2 감각훈련과언어재활 3
언어치료학과 2 보완대체의사소통 3

뇌기반의사소통 전문가

개요

‘뇌기반의사소통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고도로 증가하고 있는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연스런 노화로 인한 혹은 뇌 손상으로 인한 인지, 유창성, 의사소통 등의 문제를 진단하고 중재하는 전문가 과정으로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의 인지 및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의 인지 및 의사소통을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의 인지 및 의사소통 문제를 중재-훈련할 수 있다.

권장대상

노화 관련한 인지, 신경, 유창성장애 영역의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뇌기반의사소통 전문가 편성과목 |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언어치료학과 1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3
언어치료학과 1 뇌성마비언어재활 3
언어치료학과 2 신경언어장애 3
언어치료학과 1 말운동장애 3

청능훈련 전문가

개요

‘청능훈련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청력손실로 인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개별화된 중재전략을 통해 듣고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단 및 중재 전문가 과정으로 청력손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성인(노인)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청각-언어재활 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청력손실로 인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의 청력-언어문제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청력손실로 인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의 청력-언어문제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청각장애 관련 영역의 전공과목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청능훈련 전문가 편성과목 |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언어치료학과 1 청각학 3
언어치료학과 2 청능훈련 3
언어치료학과 2 청각장애언어재활 3
언어치료학과 1 의사소통장애개론 3

발음지도 전문가

개요

‘발음지도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발음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개별화된 중재전략을 통해 정확한 발음과 유창한 구어표현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진단 및 중재 전문가 과정으로 기능적 및 기질적인 원인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발음문제의 정확한 지도가 필요되는 교육 및 임상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발음문제로 인한 원인 및 특성을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다양한 원인과 증상에 맞춘 개별화된 지도전략으로 조음문제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조음음운장애 관련 기초 및 심화과정 과목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발음지도 전문가 편성과목 |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편성학과 편성학기 교과목 학점
언어치료학과 2 말과학1 3
언어치료학과 1 음운론 3
언어치료학과 1 조음음운장애 3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언어치료학과
연락처
053-859-7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