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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안내
취득가능·추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NO | 과정명 | 주관학과 | 세부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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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의사소통재활 상담사 | 언어치료학과 | 보기 |
2 | 학령기문해 전문가 | 언어치료학과 | 보기 |
3 | 음성언어훈련 전문가 | 언어치료학과 | 보기 |
4 | 무발화기능언어 전문가 | 언어치료학과 | 보기 |
5 | 뇌기반의사소통 전문가 | 언어치료학과 | 보기 |
6 | 청능훈련 전문가 | 언어치료학과 | 보기 |
7 | 발음지도 전문가 | 언어치료학과 | 보기 |
의사소통재활 상담사
개요
‘의사소통재활 상담사’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5대 의사소통장애(신경언어장애, 언어발달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조음음운장애)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의사소통재활을 요구하는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교육목표
- 5대 의사소통장애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5대 의사소통장애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5대 의사소통장애 영역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15학점
편성과목
편성학과 | 편성학기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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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과 | 2 | 유창성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1 | 언어발달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1 | 조음음운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2 | 신경언어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1 | 음성장애 | 3 |
학령기문해 전문가
개요
‘학령기문해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학령기 아동의 문해 기반 의사소통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학령기 아동의 문해 기반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학령기 아동의 의사소통-문해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학령기 아동의 의사소통-문해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학령기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문해 영역 기초 및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편성학과 | 편성학기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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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과 | 1 | 언어발달 | 3 |
언어치료학과 | 1 | 학습장애언어재활 | 3 |
언어치료학과 | 1 | 언어발달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2 | 학령기언어중재전략 | 3 |
음성언어훈련 전문가
개요
‘음성언어훈련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을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음성언어 관련 의사소통 문제를 중재-훈련할 수 있다.
권장대상
음성장애 및 유창성장애 영역의 기초 및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편성학과 | 편성학기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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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과 | 2 | 언어기관의해부생리 | 3 |
언어치료학과 | 2 | 유창성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1 | 음성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1 | 구개열언어재활 | 3 |
언어치료학과 | 2 | 말과학2 | 3 |
무발화기능언어 전문가
개요
‘무발화기능언어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중증장애로 인한 구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대상아동들을 진단평가 및 재활 전문가 과정으로 무발화 증상의 중증언어장애 아동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무발화 증상의 중증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문제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무발화 증상의 중증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문제를 중재-훈련할 수 있다.
권장대상
무발화 증상이 빈번한 의사소통장애 영역의 기초 및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편성학과 | 편성학기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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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과 | 1 | 문제행동언어재활 | 3 |
언어치료학과 | 2 | 감각훈련과언어재활 | 3 |
언어치료학과 | 2 | 보완대체의사소통 | 3 |
뇌기반의사소통 전문가
개요
‘뇌기반의사소통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고도로 증가하고 있는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연스런 노화로 인한 혹은 뇌 손상으로 인한 인지, 유창성, 의사소통 등의 문제를 진단하고 중재하는 전문가 과정으로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의 인지 및 의사소통 중재를 요구하는 현장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의 인지 및 의사소통을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나이든 성인 및 노인들의 인지 및 의사소통 문제를 중재-훈련할 수 있다.
권장대상
노화 관련한 인지, 신경, 유창성장애 영역의 심화 과정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편성학과 | 편성학기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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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과 | 1 |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1 | 뇌성마비언어재활 | 3 |
언어치료학과 | 2 | 신경언어장애 | 3 |
언어치료학과 | 1 | 말운동장애 | 3 |
청능훈련 전문가
개요
‘청능훈련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청력손실로 인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개별화된 중재전략을 통해 듣고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단 및 중재 전문가 과정으로 청력손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성인(노인)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청각-언어재활 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청력손실로 인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의 청력-언어문제를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청력손실로 인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의 청력-언어문제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청각장애 관련 영역의 전공과목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편성학과 | 편성학기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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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과 | 1 | 청각학 | 3 |
언어치료학과 | 2 | 청능훈련 | 3 |
언어치료학과 | 2 | 청각장애언어재활 | 3 |
언어치료학과 | 1 | 의사소통장애개론 | 3 |
발음지도 전문가
개요
‘발음지도 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발음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개별화된 중재전략을 통해 정확한 발음과 유창한 구어표현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진단 및 중재 전문가 과정으로 기능적 및 기질적인 원인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발음문제의 정확한 지도가 필요되는 교육 및 임상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목표
- 발음문제로 인한 원인 및 특성을 진단평가 할 수 있다.
- 다양한 원인과 증상에 맞춘 개별화된 지도전략으로 조음문제를 중재할 수 있다.
권장대상
조음음운장애 관련 기초 및 심화과정 과목을 이수하는 자
취득학점: 9학점
편성과목
편성학과 | 편성학기 | 교과목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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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과 | 2 | 말과학1 | 3 |
언어치료학과 | 1 | 음운론 | 3 |
언어치료학과 | 1 | 조음음운장애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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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치료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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