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개론은 전체 세 분야로 나누어 학습한다. 첫째,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사회복지 일반론, 둘째, 사회복지의 구현에 있어서 제기되는 방법론적인 측면의 사회복지방법론, 셋째, 세부적인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분야론으로 구분하여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하여 생물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사회체계적 관점의 이해와 영향력을 생애주기별로 조명해 본다. 또 사회복지의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으로 세분화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과 지식이 사회복지실천지식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영향력을 탐구한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문제론은 현대사회에서 심화되어 있는 각종 사회문제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사회문제에 대한 분석능력을 증진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대책을 모색한다.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역사는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사회의 주요 국가 (영.미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또,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사회복지법제와 실천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다양성과 욕구가 확대되고 있는 현실에 사회복지 서비스와 관련된 법규를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실정법상의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부분에 도움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그리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구조를 파악한 후,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떤 법제 아래서 실시되고 있는지 이해함으로써 실천분야의 응용능력을 높인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사가 개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자신들의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실천모델을 습득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론은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행정가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현행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시킨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조사 및 사정, 프로그램설계 및 계획기법, 전달체계, 개입전략 선택 및 자원동원, 프로그램평가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건강가정론
(Theories on Healthy Family)
건강가정의 개념, 건강가정의 이념과 철학, 가정생활의 세부영역과 건강가정개념과의 관계, 건강가정정책 및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전담조직 및 전달체계,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격,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론은 사회보장제도의 발달과 특성 및 이론적 검토를 통해 사회보장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 관련 정책 등을 통해 사회보장제도의 각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지역사회복지론은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복지이론, 지역사회복지 실천지식 및 기술, 지역사회복지분야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실천가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시킨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Management)
자원봉사론은 향후 지역주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될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자원봉사 조정에 대한 지식 학습과 조정능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복지론은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복지에 관한 기본개념과 실천영역에서의 아동 문제 및 복지사업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아동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 아동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실제 사례들에 적용하여, 아동문제를 파악·개념화 한다. 또,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복지를 단계별로 살피고, 효과적인 아동복지 활동에 필요한 기술들을 연습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복지론은 사회복지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서 장애인들에 대한 정책적 접근과 실천적 접근에 대한 방법들을 파악하고 실천현장에서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방법들에 대하여 탐색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중요성과 전문성을 인식토록 한다. 또한 충실한 프로그램의 설계와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사회복지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한다.
건강가정정책론
(Policies for Healthy Family)
건강가정기본법이 지향하는 법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서, 가정문제 해결 및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해 마련되어야 할 정책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복지론은 현대사회에서 여러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Aged)
노인복지론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예방ㆍ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들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노화와 노인을 이해하고, 노년기의 삶, 욕구, 문제를 파악하며, 노인복지정책과 실천을 이해한다. 또, 사회복지 관련 학생들이 노인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론은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 영역들(예컨대, 경제정책, 사회복지계획 및 사회복지 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 틀을 알아보고, 그 분석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조사론은 전문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을 실무에서 발휘해야 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 있어 “조사방법론”은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서 의미가 있다. 조사연구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 연구계획의 작성과 실행에 관한 실제적인 능력을 배워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측정하고, 서비스의 효과성을 평가토록 한다.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의료사회복지론은 의료사회복지(의료사회사업)의 개념과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환자의 심리 상태에 대해 살펴보고 의료사회복지(의료사회사업)의 임상 실천 과정의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지식 기반과 기술을 익힌다. 또한 의료 세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사업적 위기개입과 장기적 질병을 가진 환자를 위한 퇴원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그 기법을 익히고, 의료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격조건과 전문적 질관리를 법적인 근거를 토대로 살펴보고, 장차 의료사회복지사로서 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사례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아동/청소년,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인구집단별 사례관리의 차이점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사례관리 뿐 아니라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사례관리의 사례를 직접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사례관리 기술을 파악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ork Supervision)
사회복지지도감독론은 수퍼비젼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한 후에 수퍼비젼의 일반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하고, 수퍼비젼의 형태, 서비스 분야, 대상에 따른 수퍼비젼의 특성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Theory)
정신건강론은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학교사회복지론은 학교체계가 학생복지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입이 요구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이론과 실무적인 학습을 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건강사회복지론은 정신건강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환자와 가족을 원조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 학제간의 팀워크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정신건강에 대해서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경영론
(Social Welfare Management)
사회복지기관 운영을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사회복지법인설립과정 및 절차, 사회복지인력관리, 재무관리, 및 조직 관리 등 경영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기관 운영의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기관 운영시 위기관리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는 한 가족구성원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원인을 개인에게서가 아니라 그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려는 치료체계이다. 가족치료 과목에서는 가족의 개념과 본질, 한국가족의 특징 이해,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들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개념, 기법들에 대해 공부하고, 현장에서 가족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ork and Cultural Diversity)
장기 체류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족의 증가, 제3국을 통한 북한이탈주민의 입국, 결혼이민자 자녀의 중도입국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가 우리 사회에 유입되고 있다. 더불어 한류열풍은 우리나라를 이민선호국으로 변모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러한 한국의 다문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들 역시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는 한편 다양한 문화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사회복지사들에게 요구되는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가치, 이론과 지식체계, 실천기술 등을 전달하고자 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Women)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이 다루어진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여성복지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여성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여성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와 인권
(Social Work and Human Rights)
사회복지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기관에서도 종사자들에 의한 클라이언트의 학대 및 방임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불러올 뿐 아니라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요구에 전문성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양성이 필요하게 되었고, 클라이언트의 인권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상호존중하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토대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의 존엄성과 관련된 가치, 이론 및 실천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제사회복지론
(Global Social Welfare)
사회복지와 관련한 정책과 실제의 동향에서도 글로벌의식과 역량함양, 국제개발과 NGO 활동의 강화, 국제난민, 환경위기, 다문화가족 등 글로벌시대의 특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학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국제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 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국제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교과목으로써 필요한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