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소개
 

게시글 내용

게시글 정보
제목
[대학저널][2015 정시입학정보]대구사이버대
글유형
뉴스
글쓴이
홍보담당 june@dcu.ac.kr)
작성일
2014.12.03
조회
1722
게시글 본문


특수교육·사회복지·상담 및 치료·재활 분야 특성화 대학, 대구사이버대학교

불리고 있는 대구사이버대학교는 특수교육, 사회복지 상담 및 치료 재활 분야의 특성화 대학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수교육, 재활 분야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구대학교와 같은 법인 대학으로 2001년 교육부로부터 정규4년제 사이버대로 인가를 받은 후 2008년 고등교육기관으로 전환 인가되었다. 현재 약 4000명의 재학생이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정규 4년제 대학으로 웬만한 일반대학보다 규모나 질적인 면에서 더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다.

특히 100% 자체 제작하는 우수한 교육콘텐츠와 국내외 유수대학 출신의 우수한 교수진으로 최고의 교육경쟁력을 갖춰 교육부 원격대학 종합우수대학 평가와 함께 재학생 만족도가 제일 높은 대학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특히 ‘아름다운 캠퍼스 TOP 10’에 선정될 정도로 자타가 공인하는 그린캠퍼스 ‘대구대학교’와 인적, 물적 인프라를 공유하여 고품질의 교육서비스와 국제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져 그야말로 세계 속의 명문대로 거듭나고 있다. 2011년에는 휴먼케어대학원(미술상담학과)까지 인가받아 명실공히 특성화 명문 사이버대로 인정받고 있다.

2009학년도에 고등교육기관 전환, 올해 개교 13주년
2009학년도부터 교육부 인가 고등교육기관으로 전환되어 올해로 개교 13주년을 맞이한 대구사이버대학교는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특수교육학과, 행동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를 개설하였으며 특수교육과 치료 분야에 다양한 학과들을 클러스터로 연계 확장하여 교육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과거 ‘치료사’라고 하면 의사나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의료계열의 직군만 떠올렸다. 하지만 요즘은 치료사라고 하면 언어치료사, 미술치료사, 놀이치료사, 행동치료사, 상담치료사 등 의료계열뿐만 아니라 다른 심리적 장애를 분석,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직 종사자들까지 일컫는 말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산업이 발달하고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직업 트렌드가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가까운 미래에는 심리, 상담 치료 분야의 관심이 높아져 치료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이때문에 실무중심의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놀이치료학과, 재활학과 등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개설 학과로는 특수교육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활학과 등의 치료 특성화학과와 복지행정학과, 행정학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등 실무학과를 포함하여 모두 12개 학과가 있다. 특히 사이버대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에 있어서 독보적인 지위를 자랑하는 동일법인 대구대학교와 같이 특수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활학과는 전국 최고의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치료학과와 놀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는 국내 최초로 개설되기도 하였다.

학과 구성을 종합적으로 보면 치료 관련 학과들이 일종의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다. 이들 특성화학과 중심으로 복수 전공, 복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이러한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에 매료되어 전국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언어재활사,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장애영유아를 의한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그 외 각종 관련 학회 및 협회, 국가자격증시험에 응시할 기회를 부여한다.

특히 일부 학과에서는 국제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행동치료학과의 ‘국제공인행동분석 자격 취득’이다.

국제행동분석학회(ABAI)로부터 학부과정 중 아시아 최초로 국제행동치료사협회 국제공인행동분석 자격취득학과로 인정받았다. 이로써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의 경우 개설한 135시간의 교육과정(온라인)을 이수하면 국제행동치료사협회(BACB)에서 주관하는 BCBA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이를 통해 2014년에는 행동치료학과를 졸업한 한상민 씨가 국제행동치료자격증(국내 14번째)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행동분석가 자격은 이론과 임상 지식을 모두 요구해 미국인 합격률도 40%대에 그칠 정도로 까다로운 시험으로 정평이 나 있다.

한상민 씨는 인터뷰에서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 입학 당시부터 국제자격증 획득을 목표로 했다”며 “앞으로도 대구사이버대학교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국제적 전문가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대구사이버대학교의 특성화된 학과들은 매년 정원이 일찌감치 마감되어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정부기관이나 언론을 통해 원격대학 중 가장 특성화가 잘 되어 있는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 최초 특수학교를 설립한 이영식 목사(영광학원 및 대구대학교 설립자)의 뜻을 이어받아 어떤 사이버대보다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 일례로 2007년 사이버대 최초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수화, 자막 콘텐츠를 지원해 교육 불평등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의 접근 및 이용 편의를 위해 웹 사이트 내 모든 콘텐츠에 대체 텍스트, 자막 등을 사용해 설명을 기재하고 이를 통해 누구나 차별 없이 동등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근 실시한 재학생 대상 학교 장점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특성화된 대학이미지와 가족적인 분위기를 가장 많이 뽑았다. 교수들이 오프라인 특강에 대해 애착을 가지고 직접 챙기는 것은 물론 학생 한 명 한 명의 개인지도는 물론 가정사도 챙기는 것은 가족적인 분위기를 중요시하는 대구사이버대학교만의 장점이다.

대구대학교와의 상생으로 글로벌 명문대 도약
대구대학교 재학생과 대구사이버대학교 재학생 간의 수강편의 제공과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점교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구대학교 학생들이 대구사이버대학교 온라인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대구사이버대학교 학생들은 대구대학교에서 현장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는 학점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유수의 대학들도 사이버 강좌를 확대하는 추세이다.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대구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 강좌는 몸이 불편한 장애학생들과 해외에서 거주하는 재외동포나 외국인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러닝·우수한 콘텐츠 자랑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온라인 대학으로서 고품질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보다 월등한 교육효율성을 가짐으로써 점차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사이버대 중 모바일 캠퍼스 환경이 가장 뛰어난 학교로도 손꼽힌다. 스마트폰으로 구현 가능한 강좌가 98%에 이를 정도여서 거의 모든 수업을 핸드폰 하나로 손쉽게 출석하고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토록 스마트폰 강의 구현율이 높은 이유는 간단하다. 매학기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제작을 하고 있는 데다 제작단계에서부터 스마트폰 구현 환경에 맞춰 설계, 제작되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콘텐츠를 외주 제작하는 여타 사이버대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더욱이 KT와 산학협력으로 모바일러닝 환경을 구축하고 DCU M-Campus를 선보여 재학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강의 콘텐츠의 품질 또한 여타 오프라인 대학과의 경쟁에서 절대 뒤지지 않는다. 이는 사이버대의 교육이 오프라인 교육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음을 방증해준다. 때문에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심한 직장인들이나 주부들에게 온라인교육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총 215여 과목 중 211 과목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수강이 가능하다.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학사공지, 일반공지, 학적정보, 수강신청내역조회, 학점취득내역, 토론/과제/시험확인, 학습 진도율 확인까지 체크할 수 있다.

20여 개 자격증 취득과정 연계 가능
세계적인 경제 불황과 고용악화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고, 고교생 역시 무조건적인 대학 진학보다는 취업과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사이버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이 가능한 장소라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양질의 교육을 통해 일반 대학과 마찬가지로 정규학사 학위는 물론, 복수전공에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구사이버대학교에는 20여 개 주요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학과간 연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점도 직장인 입학률이 높아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D-OCW 서비스 개시, 휴먼케어 대학원 설립
2013년 3월 사이버대 최초로 DCU오픈강좌서비스(이하 D-OCW,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64)를 개시했다. D-OCW서비스란 Daegu Cyber University Open Course Ware의 약자로 대구사이버대학교가 지난 2002년부터 실시한 특강이나 자체 개발 콘텐츠를 일반인 또는 가족기관과 공유하기 위해 제공하는 지식공유 사업이다. 사회공헌실천을 위해 미국의 하버드대나 MIT에서 먼저 시작된 오픈코스웨어(OCW)는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 국내 오프라인 대학에서 서비스된 바 있었으나 사이버대가 자체 콘텐츠만으로 강좌를 오픈한 것은 유일하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콘텐츠 자체 제작률이 100% 이상일 정도로 콘텐츠 제작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D-OCW를 통해 오픈되는 콘텐츠는 전문강좌 포함 200여 개이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2011년 10월 27일, 교육부로부터 휴먼케어대학원(미술상담학과, 40명 정원) 설립을 인가받았다. 휴먼케어대학원은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인류애를 바탕으로 인간행복과 복지사회구현에 이바지할 실천적 심리지원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미술상담학과는 임상 및 특수아 진단평가와 미술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술 상담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으로 편성이 되어 있다.

선취업-후진학 특성화사업 지원 대학 선정
2011년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공동 추진한 ‘2012년도 사이버대 선취업-후진학 특성화 사업’ 지원대학에 선정되어 예산(2년간 매년 평균 1억 5000만 원)을 지원받았다.

선취업-후진학 시스템은 직장에 먼저 취직을 하고 직장을 다니면서 대학에 입학하는 시스템으로 현장실무 인재육성을 통해 취업률을 높이고 산업체의 인력난을 해소함과 동시에 재직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을 지원하여 일하면서 4년제 학위를 따는 교육해법을 제시한다.

이 사업은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출신자들을 주요한 교육수요층으로 설정하고 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이를 위해 같은 재단 대학인 대구대학교를 비롯해서 ‘구미전자정보기술원’,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13개 기관과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국제교류 활발, 글로벌 대학으로 도약
지난해까지 대구사이버대학교는 미국 시카고 내셔널 루이스대, 노바사우스이스턴대, 중국 연변교육학원, 호주 국립대인 Edith Cowan University, 태국 Mahasarakham대와 국제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2008년 베트남 5대 국립대인 Thai Nguyen대의 경상대학 TUEBA(THai Nguyen University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와 공동운영 교육과정 협약을 체결하여 경영학 학위과정을 공동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공동과정을 통해 152명의 베트남 현지 학생이 대구사이버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사학위 과정을 이수했다.

대구사이버대학교의 국제교류는 외국대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국제적인 특수교육 관련 단체와의 협력을 위해 장애아동 보육기관으로 미국 내에서도 명성이 높은 Heartspring, 인도의 Academy For Severe Handicaps and Autism과 Disability India Network, 홍콩의 Centre for Special Needs and Studies in Inclusive Education, 베트남 국립 Thai Nguyen 특수교육학교, 나이지리아의 Autism Associates Nigeria 등 여러 특수교육단체들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활발하게 국제교류 활동을 진행 중이고 또 앞으로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게시글 메모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입시홍보팀
연락처
053-859-7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