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메뉴

본문 영역

페이지 정보

대학생활

멘토링 정의

멘토링(Mentoring)
  • -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멘토)와 멘토링을 받는 사람(Mentee)가 일정기간 동안 관계를 맺고 멘토의 역량(Competency)을 최대한 발휘하여 멘티의 특성과 잠재력을 개발하고 상호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
멘토(Mentor)
  • - 다른 사람에게 유용한 지식과 통찰과 전망 또는 지혜를 제공하거나 특정 분야의 선지자로서 조언하고 격려하는 사람
  • - 대상자: 선배(3~4학년, 1학기 이상 이수자)
멘티(Mentee)
  • - 도움을 받는 사람인 "멘티"는 멘토와의 관계 속에서 대학생활에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멘토로부터 도움을 받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잠재능력과 역량을 개발하여 멘토의 지도와 관심아래 대학생활을 위한 태도와 지식 및 정보를 얻고 도움을 받는 사람
  • - 대상자: 신·편입생

멘토의 역할

청취자(Listener)
  • - 멘토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앞서, 멘토는 멘티의 이야기를 잘 들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롤 모델(Role Model)
  • - 멘토는 멘티에게 학교생활성에 있어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양식을 제공합니다.
  • - 선배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지혜를 나눠주는 멘토는 멘티에게 그 자체로 롤모델이 됩니다.
파트너(Partner)
  • - 멘티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멘토는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멘티와 함께 고민하고, 관심사나 걱정에 대해 조언해주고, 격려해주는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 - 그렇다고 멘토는 멘티의 요청에 완벽한 해결책을 줄 수는 없으며, 또한 무조건적인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호유기적인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멘토링 효과

멘티가 받는 효과
  • - 멘토링을 통해 멘토에게 도움을 받아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나 학과를 통해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선배의 경험에서 나오는 조언을 듣고 적응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학교생활이 가능합니다.
  • - 멘토링 과정에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적응하여 멘티의 성장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멘토가 받는 효과
  • -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시점의 가치관이나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 - 멘티를 지도/조언하면서 대인 관계 기술이나 리더십 역량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 지식 및 지혜 등의 경험 전달을 통해 멘토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대구사이버대학교 멘토링 프로그램 취지

  • - 우리대학에 입학한 신·편입생들의 초기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함
  • - 선후배 상호교류를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하여 우리 대학에 대한 애교심을 고취
  • - 장애학생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원활한 대학생활 및 학습활동 지원
  • -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과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관계 형성과 학습동기를 부여

운영

교양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운영
  • - 교과목명: 사회봉사 3
  • - 교과구분: 선택교양
  • - 이수학점: 2학점(Pass 또는 Fail)
    • • 수강제한 학점을 초과하여 신청 가능(정규학기 해당)
    • • 수강신청학점 및 졸업이수학점에 포함됨(평점평균 계산에는 제외됨)
    • • 시간제학생 및 학점교류생은 신청할 수 없음
    • ※ 학점인정은 멘토에 한하여 인정됨
  • - 운영학기: 연간 2회 정규학기(1학기, 2학기)
    • • 당해학기 [사회봉사1], [사회봉사2], [사회봉사3] 중 한과목 신청 가능
  • - 학점인정 절차 중 한단계라도 누락 시 “Fail” 평가
    (온라인 교육 미이수, 보고서, 만족도 설문 미제출 시 “Fail”)
  • - 사회봉사3 기이수자도 멘토 참여 가능(다만, 수강신청 및 학점인정 되지 않음)

상기콘텐츠 담당부서

부서명
자원봉사센터
연락처
053-859-7525